여성은 모든 생명의 원천!-여성이 건강하고 편안해야!

2001-01-19     관리자

[여성은 모든 생명의 원천!]--여성이 건강하고 편안해야 !!!

우리는 낯 모르는 사람의 전화를 받아도 상냥한 여성의 목소리가 들리면 마음이 안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안내 방송이나 안내인은 여성이 담당합니다.
다소 불쾌한 검문검색도 여성이 하면 한결 안심이 됩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그것은 여성의 본래 공덕이 바로 모든 생명의 탄생이요 생명의 성장이기 때문입니다. 즉, 여성은 상대를 공격하고 상대의 공덕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본래 성품이 모두 생명을 키우고 살리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보통 여성적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그 성품이 대부분 부드럽고 화기애애합니다.
너그럽고 자애로운 성품을 볼 때 여성적이라고 합니다. 내 주장보다는 남의 주장을 존중하고, 내 뜻보다는 남의 뜻을 믿고 따르는 분들에게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여성적인 느낌을 더 받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것은 고정불변한 여성적인 무엇이 있어서 그러기보다는, 그러해야만 생명이 싹트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생명을 싹트게 하는 우주의 성품이 '여성적'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것이지요.

또 생명을 꽃피우고 자라게 하는 행위는 모든 것을 아름답게 만듭니다. 우주의 본래 공덕이 그런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성은 아름다우며 선행을 하는 분들의 모습이 남녀를 불문하고 아름다운 것입니다.

또한 여성이 많은 곳에서는 늘 생기가 넘쳐 흐릅니다. 여성이 많은 곳에서는 기쁨과 웃음이 끊이지 않으며, 모임도 여성이 많은 곳은 더 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그런 면에서 여성 불자님들이 많은 우리 불교계가 어떤 분들이 그렇게 여기듯 반드시 바람직하지 않다고는 저는 생각 않습니다). 모임도 나라도, 여성이 대우 받고 여성이 행복할 때 화평하고 발전하는 것입니다.

남을 비난하고 비판하며, 잘못을 공격하고 냉혹해서는 생명이 싹트지 못합니다. 그렇게 하면 모습도 달라집니다. 아름다워 지지를 못합니다. 또 이런 성품이 강한 분들은 남들이 멀리 하게 되고 본인 스스로도 외로운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생명이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중생은 본능적으로 그런 분을 피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남성은 물론, 같은 여성이라도
내 주장이 강하고 비판적인 일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모습이 그렇게 변해 가는 것입니다.

이런 연유로 가정에서는 여성이 편안해야 합니다. 아내와 딸들이 편안해야 그 집안은 복을 받습니다.
특히 아내의 역할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아내가 편안하지 못하고 남편이 편안한 집안과, 남편이 편안하지 못하고 아내가 편안한 가정을 비교하면 아내가 편안한 쪽이 훨씬 더 안정되고 희망적입니다.

아내가 편안하지 못한 집안은 그대로 끝장이 나지만(아내가 가출한 집안은 대개 가정 파탄이 옵니다!), 아내가, 어머니가 편안하면 비록 남편의 사업이 잘 안되고 생활이 어렵다 하더라도 그 집안은 반드시 피어납니다. 남편은 그런 아내에게서 희망을 발견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며, 아이들은 그런 어머니에게서 자신들이 어떻게 자라야 하는지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연유로 불경에서는 '세상에서 제일 부자는, 재산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어머니가 살아 계시는 분'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나라가 어려운 시절, 아내요 어머니인 여성의 역할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우리 아버지들은 얼마나 어렵게 바깥에서 하루 삯을 벌어 오고 있습니까? 그런데 집안에 왔을 때 아내의 그 환한 웃음이 없다면은, 어머니의 그 맑은 웃음이 없다면 어디서 삶에 지친 남성들이 용기를 얻고 희망을 찾겠습니까? 그러므로 요즘처럼 힘든 때일수록 아내의
말 한 마디, 맑은 표정은 그렇게 중요한 것입니다(이 말은 여성이니까 숙명적으로 참고 살아라, 는 말이 아닌 것을 우리 불자님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불자님들!
여성이 못나서 너그럽고 남을 탓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여성이 열등해서 그렇게 잔인하고 냉혹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것이야말로 우주적 진리에서는 못나고 열등한 것입니다. 진화할수록 생명은 더 너그럽고 더 넉넉해 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탁 드리옵니다!
우리 여성 불자님들은 더 넉넉한 마음으로, 제 2의 IMF가 온다고 하는 이 어려운 시기에 실망하는 부디 여러 사람들의 희망이 되어 주시지요!

또한 남성 불자님들은 이렇게 훌륭한 우리의 아내, 여성분들에게 진정으로 감사의 마음 가져 보시기를 부탁 드려 봅니다...


이 종린 合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