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의 현대적 해명] 인과응보의 법칙
상태바
[윤회의 현대적 해명] 인과응보의 법칙
  • 김경만
  • 승인 2007.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회의 현대적 해명

  「에드가·케이시 」의 전생투시기록이 약 2,500여건에 이르고 있음은 이미 지적한 바이지만 이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류한 뒤 체계를 세운 「지나-써미나라 」박사는 전생.윤회에 작용하는 생명의 법칙을 그 나름대로 정리해서 발표하였다.

  써미나라 박사가 내린 생명의 법칙의 결론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즉 그 근본원리는 인도 계통종교인 불교나 힌두교에서 말하는 칼마(Karma)의 법칙인데 그 칼마란 말은 행위, 행동, 작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작용과 반작용.원인과 결과를 지칭하게 된다. 매번 몸을 바꿀 때 마다 이 칼마의 법칙에 의하여 지배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새로이 태어날 때마다 그 생에서의 육체적 조건이나 환경은 전생에서 생활한 바의 공죄(功罪)를 반영하는데 이 칼마의 법칙에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1. 칼마를 단순하게 부정적으로만 보아서는 안된다. 즉 칼마에는 연속성과 응보성의 양면이 있다.

  2. 연속성이라는 면에서 볼 때에는 어떠한 행동이든 그 효과는 계속하는 경향이 있다. 이 행동은 마음의 작용까지를 포함하고 외형적인 신체적 행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노력도 결코 헛된 것은 없다.

  3. 따라서 어떤 생애에 힘써 배양한 능력이나 재능은 그 뒤의 여러 생애에 존속되는 것이다. 다만 칼마에 따른 제반 상황이 반작용을 일으켜 이러한 재능의 발현이 시기적으로 억제되는 경우도 가끔 발견된다.

  4. 또한 성격의 특징, 흥미, 태도 등도 다음 생으로 이월(移越)되어 간다. 그러므로 성격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영원한 자기 발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건이 된다.

  5. 칼마의 응보에 관한 마이나스 작용을 보면 남의 생명단위의 행복에 대하여 해를 가한 경우 그 악업은 반드시 가해한 정도와 성질에 맞는 정확한 보복을 받는다. 이 경우 생명 단위란 인간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 및 집단 또는 단체는 물론 모든 동물에 까지도 그 범위는 확대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동물사냥은 죽어가는 희생자에게만 불공평한 것이 아니라 죽이는 당자에게 까지도 불행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