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대사 법문] 보살계본사기 해설 (2)
상태바
[원효대사 법문] 보살계본사기 해설 (2)
  • 심재열
  • 승인 2007.1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해제

〈가 〉범망(梵網)의 뜻

해제라 함은 경전의 제명(題名)을 풀이한다는 말이다. 경.논(經.論)을 공부하고 주석해 나가는 데 있어서는 경.논의 근본취지와 제명을 먼저 밝힌 다음에 본문의 뜻을 추자적으로 해설하는 순서에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까닭은 불전들의 명칭은 그 불전에 들어 있는 내용을 잘 함축해서 몇 자의 이름으로 지어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효대사도 이 경을 해설하는 맨 첫 머리에서, 『장차 이 경을 해석함에 있어 간략하게 두 부문으로 나누기로 한다. 첫째 제명을 해석하고, 둘째는 글을 따라 해설하겠다.』고 하였던 것이다. 범망으로 이 경의 이름을 삼게 된 소이를 원효 대사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보살계본>이라 함은 글 속에 담겨 있는 법을 뜻하여 이름한 것인데, 이 경의 바른 이름이 아니다. 이 경의 바른 이름은<범망경보살심지품>이니 이것은 비유로써 지어진 이름이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실 적에 「범천」의 보배 그물이 당(幢=깃대)을 덮었는데 그 보배 그물의 「눈 코」가 한량 없었다. 부처님은 이 보배 그물을 보시고 이 경을 말씀하셨는데 부처님의 법문도 또한 이와 같이 중중무진(重重無盡)함을 비유하여 이 경의 이름을 <범망>이라 한 것이다. 』

 <보살계본>이란 이 경문의 내용이 보살행을 닦아 나가는 대승불교의 보살계이므로 천태대사 이래로 그렇게 덧붙여 부르게 된 것이다.

 <범망>이란 범천의 인다라망이란 뜻이니, 대범천의 궁궐을 장엄하는 온갖 보배구슬로 만들어진 장막이다. 대범천은 색계 초선천(色界 初禪天)의 세째 하늘 나라로, 이 하늘의 주인인 대범천왕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하느님」이며 이하의 하늘과 사바세계를 주재한다.

 이 하늘의 천궁에 있는 깃대〔幢〕를 장엄한 인다라망은 백천만 억의 한량 없는 보배구슬로 연결되어 있는데, 그 낱낱의 보배구슬의 광채가 각각 서로 달라서 같은 것은 하나도 없다. 이 구슬들이 각각 다른 광채를 서로 비추어서 상대방 구슬에 들어가고 또 받아들이고 하므로 한 구슬들마다 한량없는 구슬의 빛깔을 가지고 있게 되며, 다시 한량 없는 빛을 뿜어 내게 된다. 그리하여 그 빛깔이 중중무진으로 거듭 비추고 거듭 받아 들여서 장관을 이루지만 그 모든 구슬들의 빛깔은 조금도 방해로움을 서로 받지 않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