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 이야기] 착한 일도 보지 말라
상태바
[법구경 이야기] 착한 일도 보지 말라
  • 김영길
  • 승인 2007.1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구경 이야기

 세존께서 구사미구사 동산에 계실 때이다. 그곳의 비구들은 걸핏하면 다투고 헐뜯고 욕지거리를 일삼았다.

 부처님께서는,

 『비구여! 싸우지 말라. 비구는 모름지기 인내로써 분노나 원한을 이겨야 한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옛날 가시국의 범마달왕과 코사라국 장수왕의 인연담을 설해 주셨다. 한번은 범마달왕이 군사를 일으켜 코사라국을 쳐들어 갔다. 전쟁의 결과는 범마달왕이 크게 패하여 장수왕의 포로가 되었다. 그러나 장수왕은 마달을 타일러 살려 보내 주었다.

 얼마간은 평화가 계속되는 듯했다. 그러나 마달은 또다시 코사라를 침공했다. 장수왕은 저번의 전쟁에서도 많은 백성이 상했던 일을 생각하며 결코 쉬이 끝날 수 없는 살상의 소용돌이임을 가슴 아파 했다. 왕은, 적은 군사만으로 성 밖으로 나가 싸웠다. 그리고 패했다. 그리하여 왕비와 함께 깊은 산속으로 몸을 숨겼다. 그러나 살아갈 길이 막연한지라 노래와 시와 악기를 익혀 떠돌이 부부 악사가 되었다.

그때 본디 바라문이었던 마달의 제일 신하가 소문을 듣고 공연을 청했다. 대신은 부부의 공연을 절찬하며 그의 집에 머무르기를 간청했다.

그즈음 부부 악사 부인의 해산 날이 가까워지자 그녀는 남편에게 청했다.

『코끼리며 말, 그리고 전차와 보병부대의 4종군대로 에워싸며 훌륭한 휘장을 둘러친 속에서 잠자며 날카롭게 번뜩이는 칼을 씻은 물을 마시고 싶습니다.』

그러자 남편의 한스런 대답이다.

『마달왕에게 망해버린 유랑자 신세에 그 무슨 어울리는 말이라 하오.』

『정히, 아주 틀려버린 신세라면 차라리 지금 죽어 새로 태어납시다.』

『갈수록 태산이구료.』

부부가 이처럼 시름에 있을 때 대신의 전갈이 왔다. 와서 노래와 연주를 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공연은 실패했다. 대신이 의아하여 무슨 근심이라도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남자가 아내의 소망을 전하니 대신이 선뜻 승낙을 했다.

 며칠 뒤, 부인이 4종의 군대가 에워싼 휘장안에서 순산을 하니 생김이 빼어난 쾌남아였다.

대신이 애기를 보고는 떨며 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