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경전의 세계 - 지장십륜경의 의도
상태바
[특별기획] 경전의 세계 - 지장십륜경의 의도
  • 관리자
  • 승인 2007.1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지장십륜경의 세계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월장경(月藏經)을 설해 마치셨을 때 남쪽으로부터 향운(香雲)과 꽃구름이 몰려와 향우(香雨)와 꽃비를 내리는 속에 모든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진리의 소리가 들리면서 서장(序章)을 여는 이 지장십륜경은 그 모임에 지장보살이 성문의 모습을 하고 그의 권속들과 함께 참석하는 것을 계기로 지장보살의 본원과 공덕을 설하므로써 서장은 절정에 이릅니다. 지장십륜경에서 지장보살이 성문의 모습을 했다고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지장보살은 우리가 알다시피 모든 중생이 남김없이 성불하기 전에는 결코 성불하지 않고 ,모든 중생이 성불할 때까지 중생의 성불을 돕겠다고 서원하고 행동하는 보살입니다. 때문에 지장보살은 대승(大乘)이 업신여기는 소승, 즉 성문이나 연각(緣覺)을 저버릴 수가 없읍니다 .떄문에 성문의 모습을 하므로써 그러한 그의 의지를 보여준 것입니다.

 대체로 대승경전에 나타난 소승에 대한 태도를 둘로 볼 수가 있읍니다. 즉 화엄경이나 반야경은 성문과 연각의 소승을 업신여기고 배척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뒤에 결집된 법화경은 二승을 융화하고 있읍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