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미린다 왕문경의 구성과 특색
상태바
[특집] 미린다 왕문경의 구성과 특색
  • 최성열
  • 승인 2007.1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린다왕문경의 세계

  [1] 成立

  [미린다왕문경]은 미린다왕과 나가세나 비구의 대화 형식으로 된 경이다. 미린다왕은 서기 전 2세기경 서북 인도를 지배하고 있던 그리스인 왕이다. 그는 현존하는 인도의 문헌에 그 이름이 전해지고 있는 유일한 그리스인 왕이기도 하다.

  나가세나에 대해서는 문헌이 없어 자세한 것은 알 수 없지만 파리어로 된 미린다왕문경과 한역{漢譯}의 [나선비구경{那先比丘經}에 의해 그 면모를 살필 수밖에 없다. 파리어본에 의하면, 나가세나는 바라문 출신으로 7세에 베다를 배웠으나 너무 공허하고 아무런 의의가 없음을 알고 로하나 존자에게 출가하여 아비달마{論部}를 배우고 앗사굿타 존자에게 사사하고 이어서 담마랏키타 존자에게 삼장을 배워 그 심오한 뜻을 통했다고 한다. 한역본에는, 천축{天竺}에서 태어났는데 집에서 기르는 코끼리{Naga]와 같은 날에 태어났다고 하여 나선{那先, Naga Sena}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가유왈{加維曰}이란 스승에게서 쫓겨나 깊은 산 속에 들어가 나무 밑에서 수행하여 나한이 된 후로 그의 명성이 사방에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들 두 사람이 만나 미린다왕이 불교에 대해 질문하고 나가세나가 이에 대답한 것을 적은 것이 [미린다왕문경] 이지만 당시의 인도에는 아직 문자가 없었던 시대였으므로 본 경이 성립된 연대는 미린다왕의 사후 그의 세력이 미치고 있던 서북 인도에서 서기 전 1세기에서 서기 후 1세기 사이로 추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미린다왕의 사후에는 그리스계의  여러 왕의 세력은 쇠퇴하기 시작하여 서북 인도는 그리스의 영향을 받고 있던 샤카인들의 세력 하에 있었으므로 이들에 의해 그리스인 왕을 주체로 한 이런 경전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이 경의 원형은 파리어나 산스크리트어가 아닌 혼합 산스크리트어로 기록되었으리라고 추정하고 있다. 그것은 본경에는 파리어의 용법이라고 할수 없는 어법이 나타나 있을 뿐 아니라, 서북 인도에는 산스크리트어가 아닌 푸라크리트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당시의 전통적 불교는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 외에는 대개 푸라크리트어나 혼합 산스크리트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고 하는 것이 그 이유라 한다.

  현존하고 있는 본 경은 한역본과 파리어본이 있지만 양 본들이 모두 원형에 약간씩의 증보가 가해진 것들이라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 견해이다. 그래서 양본에서 대체로 일치하는 부분이 원형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