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4> 깨우침의 탐구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4> 깨우침의 탐구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7.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 2장 깨우침의 탐구

교육은 6살이 되자 전통적 티벳 식으로 시작됐다. 수 세기 동안 내려오는 방법이지만 향학열이나 지적 면에서 매우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지금 기준으로 자연과학 결여되는 셈인데 티벳으로서는 완전히 고립된 곳이라 구해 보기 힘든 과목이었다.

근본이념은 폭 넓게 마음을 닦는 목적이고 일반인은 희곡, 무용, 음악, 천문, 작문인데 승려들은 천문이나 작문을 대개 선택한다. 상급 과정은 범어논리학, 반야, 중관, 율장, 논장, 량학 등이고 제일 끝의 과목은 인도철학이고 불교가 아니나 사고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포함된다. 밀교는 별도로 수학한다. 종교적 학문은 심오해서 해득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학생들 교수하는 선생들의 방법도 여러 가지다. 어릴 때 읽고 쓰는 시작은 선생을 따라서 하고, 암기는 경전을 읽힐 때 시작한다.

그 다음은 풀이로 설명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티벳 사찰 교육기간에도 통용된다. 그러나 대부분 사찰에서는 사제간 도반간에 토론식 방법을 택한다. 마지막으로 참선인데 마음을 닦고 신앙을 실천하는 방법이다.

다른 아이들처럼 나도 읽고 쓰기로 시작했다. 싫증도 나고 거역하기도 했다. 책과 선생님들 속에서 재미가 없었다. 그래도 선생님들이 만족할 만큼은 했다. 보통보다 빨리 배운다는 말도 들었다. 처음 2해는 인쇄체로 읽는 걸 배워 경전을 외우게 했다. 8살이 되자 필기체를 배웠다.

선생님은 내 고향에 나를 찾아왔던 일행 중의 한 사람이었다. 어린이를 가르치는 데는 남다른 재간이 있어, 분필가루가 묻은 작은 목판에 그가 먼저 쓰고 내가 그 위에 따라 썼다. 처음 시작은 크게 썼다가 점점 작아져 8개월 쯤 되자 종이에 쓰라고 허락했다. 다음은 순법을 배우니 만 5년을 쓰기만 배운 셈이다. 물론 조석으로 종교적 훈련이 집중적이고 글 배우는 일은 지엽적이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