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스님] 전국비구니회 회장 명성 스님
상태바
[우리 스님] 전국비구니회 회장 명성 스님
  • 사기순
  • 승인 2007.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관세음보살이 되어 살라는 게 부처님 뜻”

스님(세수 78세)을 생각하면 청도 운문사의 명물인 처진 소나무(천연기념물 제180호)가 떠오른다. 우뚝한 기상도 그러려니와 그 푸근하고 넓은 자락이 스님과 꼭 닮았다. ‘수양산 그늘이 강동 팔십 리’라고 했던가. 그 동안 스님이 운문승가대학에서 배출한 1,600여 명의 비구니스님들을 비롯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스님의 덕화를 입었는지 모른다. 나 역시 그 중의 하나다. 너무 멀어서 자주 찾아뵙지 못해 늘 죄송했었다.

지난 2003년 가을, 스님이 전국비구니회장 소임을 맡으셨을 때 가까이에서 뵐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뻤다. 그런데 벌써 4년이 흘렀다. 재임 요청을 만류하고 퇴임을 준비하고 계신다는 스님을 부랴부랴 찾아뵈었다.

수행과 일이 둘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서울 강남구 수서동 전국비구니회관 법룡사, 아침 일찍부터 인부들에게 일일이 화초 심는 방법을 일러주시는 스님의 모습을 뵈니 미소가 절로 인다. 밭이랑에 씨앗을 뿌리는 간격까지 정해주신다 해서 붙은 ‘밀리미터’라는 별명이 생각나서다. 스님은 요즘 비구니 회관 정화 작업, 화분 갈이, 이불장 정돈 등 허드렛일까지 일일이 챙기시느라 매우 바쁘시다.

“‘날아다니는 새도 뒤를 흐리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어요. 뒷정리를 잘 해놓고 나가야 뒷사람이 일하기가 수월하지요. 수행과 일이 둘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理:평등한 진리의 몸)와 사(事:유위의 형상)가 둘이어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