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사
상태바
갑사
  • 관리자
  • 승인 2007.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국의 의지가 숨쉬는.

   1. 갑사의 역사정신

 계룡산 연천봉에서 서편으로 흘러내린 계곡, 천년의 신비, 태고의 침묵을 소리 높이 말해 주는 첨류를 타고 한참 내려 가면 바로 갑사에 이른다. 감사는 계롱산 동편의 동학사와 남쪽의 신원사와 함께 계룡삼사의 하나다. 공주에서 19km가 된다.

 지금은 도시의 혼잡과 현대생활의 피로를 씻으로 사방에서 모여들어 산 입구인 이곳 갑사는 동학사와 함께 때로는 큰 혼잡을 이루기도 하지만 그야 어쨌든 이 산, 이 계곡, 이 절에는 묵묵한 바위처럼 우뚝하여 침묵의 목소리로 우리에게 무겁게 이르는 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 갑사가 금산군에 있는 보석사와 함께 임란을 이겨낸 승군들의 중심이었다는 사실, 그리고 승군 대장인 기허대사가 바로 지금도 이 자리에 머무신다는 사실에서다.

 불교라 하면 대개 연상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모든 현상은 엇없는 것이라는 말, 그리고 온갖 것은 필경 죽음이며, 괴로움이라는 말. 그래서 세간 회피적 둔세적 성격이 강한 종교, 그래서 한 몸의 안녕을 위해서 세간을 버리고 산으로 가는 불교를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도 불교에는 호법, 호국이라는 말이 곧잘 등장하고 호국의 역사가 줄기차게 이어 오기도 한다.

 사실 허무와 무상을 아는 삶은 참으로 거짓된 자기로 부터의 집착을 떠난 것이었다. 그러므로 모두와 함께 하는 큰 생명을 살고 이웃을 위하여 울고 웃고 몸을 바치기도 하는 것이었다.

 갑사는 이렇게 허망한 세간을 떠난 사람들이 진실을 세간에 실현하고자 몸을 버리고 겨레와 국토를 지켜 온 큰 목소리가 이어 내려 오고 있는 것이다. 갑사를 찾는 우리들은 먼저 이 절에 전해 내려오는 무거운 역사정신 앞에 숙연해지지 않을수 없다. 갑사를 찾는 사람이면 반드시 산내에 있는 표충원을 찾는 것도 이 때문이리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