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편품(方便品)제2
상태바
방편품(方便品)제2
  • 관리자
  • 승인 2007.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화경 강의(14)

경문

76. 부처님은 스스로 대승에 머무시고 그 얻은 바 법과 같이 해서 정과 혜의 힘으로 장엄하여 이것으로 중생을 제도함이니 스스로는 위없는 도(道)인 대승과 평등법을 증득하고도 만약 소승법으로써 한 사람이라도 교화했다면 이는 간탐에 떨어지리니 이 일은 옳지 못하리라.

77. 만약 어떤 이가 부처믿고 귀의하면 여래는 속이지 않으며 간탐이나 질투의 뜻도 없느니라. 모든 법 가운데서 악을 끊었으므로 이 까닭에 부처님은 시방에서 홀로 두려울 바가 없느니라.

78. 나는 상(相)으로 몸을 장엄하고 광명으로 세간을 비추므로 무량한 중생에게 존경받을 새 이는 참말씀(實相印)을 설하기 때문이니라.

79. 사리불아, 마땅히 알라. 내가 본래 세운 서원은 일체의 중생들이 나와 다름이 없게 함이라. 옛날 내가 소원했던 것이 지금에 이미 만족하였으니 일체중생을 교화하여서 다 불도에 들게 함이었느니라.

80. 만약 내가 중생을 만나면 다 불도로서 가르치건만 지혜없는 자들은 잘못 알고 미혹하여 가르침을 받지 않느니라.

 강의

이 방편품은 방편에 대한 내용들인데, 부처님께선 왜 이런 방편을 쓰지 않으면 안 되었느냐 하는 것을 한 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우리 중생들은 마음이 어둡고 지혜없고 미혹하고……. 일률적으로 못났을 뿐만 아니라 각양각색으로 못났기에 온갖 방편을 다 동원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어리석고 못나고 우매하고 미련한 그러한 중생들을 깨우쳐 주기 위해서는 할 수 없이 이런 많은 방편을 베풀어 눈뜨게 해주고자 하는 부처님의 자비심에서 나온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의 경문들은 제가 몹시 좋아하는 대목입니다만, 부처님의 넉넉한 자비가 여기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경문

나는 아노라. 이런 중생들은 일찍이 착한 근본 닦지 않고 오욕에 굳게 집착하여서 어리석음과 애착으로 번뇌를 내며 모든 욕망의 인연으로서 삼악도에 떨어지며 육도중에 윤회하여 온갖 고초를 두루 받으며.

 강의

흔히 불교에서는 삼악도와 육도윤회를 많이 이야기합니다. ‘도대체 지옥이 있느냐 없느냐’를 몹시 궁금하게 생각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지장경에 나오는 전설적인 것들은 물론 상징적이긴 하지만 그런 지옥의 형태가 그대로 존재하는지는 아직 모릅니다. 또 아귀라는 것도 경에서 설명되어진 액면 그대로의 아귀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