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기초교리강좌] 수행과 해탈 ․ 열반
상태바
[불교기초교리강좌] 수행과 해탈 ․ 열반
  • 관리자
  • 승인 2007.10.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법을 설하실 때 이론적인 면과 더불어 반드시 실천적인 면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즉 해(解)와 행(行)이 함께 설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사성(四聲)제. 팔정도(八正道)와 이번에 말씀드릴 십업설(十業說)등은 실천적 교설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겠습니다. 팔정도가 출세간적인 윤리로서 생사 괴로움을 멸해가는 수행법이라고 한다면 십업설은 기본적인 일반 사회윤리를 대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원시교설에서는 이 십업설이 매우 중요하게 설해지고 있습니다.

「중아함경 권27」에서는 십업설을 다음과 같이 설하고 있습니다.

“흑업에는 흑보가 백업에는 백보가 흑백업에는 흑백보가 따르고 불흑백업에는 보가 없다.”

선업에는 선과가 악업에는 악과가 따르는데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 무기업(無記業)에는 과보도 없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중아함경 권3」에 보면 “만일 고의로 업을 지음에 있으면 반드시 그 보를 받나니 현세에 받을 때도 있고 내세에 받을 때도 있다.”고 했습니다. 자기의 의지가 작용했을 때에는 무기(無記)가 아니고 반드시 과보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대부분 자신의 선업에 대한 선과는 받고 싶어 하지만 악보는 받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악업에 대해서는 까닭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변명을 하면서 무기업으로 돌리려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특히 살아가면서 짓게 되는 나쁜 행을 경계하기 위해 악업을 먼저 말씀하고 계십니다. 악업중 대표적인 것이 십악업입니다. 그리고 십악업은 신(身) ․ 구(口) ․ 의(意)업으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특히 중요한 것은 의업입니다. 신업(身業)과 구업(口業)은 의업이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의업으로 짓는 탐 ․ 진 ․치가 번뇌 중에서도 가장 벗어나기 어려운 번뇌라는 것입니다.

십악업의 반대가 십선업입니다. 그러나 나쁜 일 하지 않는 것만이 선업이라 할 수는 없으므로 부처님께서는 좀더 적극적인 면에서 선업을 설하고 계십니다.

살생에 대해 얘기하면 선업을 짓기 위해서는 살생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생명을 살려주는 방생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