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Ⅱ] 일본불교의 현황
상태바
[특집Ⅱ] 일본불교의 현황
  • 관리자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Ⅱ: 일본불교의 어제와 오늘

󰊱 수많은 불교의 종파

근래에 와서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종파가 있고 계속 그 수가 늘어가고 있는 현상이 보인다. 그리고 그 대부분이 일본의 영향이 큰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불교하면 이직도 통합(統合)적인 것을 머리에 떠오르게 한다.

우리나라 불교에는 다양한 승려생활이 있고, 대표적인 승려의 형(型)이 있으며, 또한 수행하는 승려로서의 면모도 쉽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불교는 종파에 따라서 형상․수도방법․생활양식․종교의식도 아주 다르다. 일본불교는 승려가 완전 직업화되어서 수도승으로서의 승려라기보다는 생활인으로서의 직업승려로 변모한 것이 다른 나라 불교와는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신도들도 생활 속에서 불교를 배우고 익히고 있으며 생활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불교를 신봉(信奉)하고 있다. 생활 속의 불교라고 한다면 우리는 태국과 같이 완전 국교로서의 승려와 신도와의 관계를 얼핏 상상하게 되는 것이나, 실제에 있어서는 그 내용이 태국과 완전히 다른 것이다.

일본불교의 종파를 본다면 삼론종(三論宗)․천태종(天台宗)․법상종(法相宗)․율종(律宗)․화엄종(華嚴宗)․정토종(淨土宗)․진동(眞宗)․시종(時宗)․일련종(日蓮宗)․임제종(臨濟宗)․조동종(曹洞宗)․황벽종(黃檗宗) 등이 있고, 돌풍같은 신흥종교(新興宗敎)의 붐으로 말미암아 창가학회(創價學會)․영우회(靈友會)․입정교성회(立正佼成會)․묘지회(妙智會)․일본산묘법사대승가(日本山妙法寺大僧伽)․염법진교(念法眞敎)․효도교(孝道敎)․해탈회(解脫會)․진여원(眞如苑) 등이 등장하여 활기를 띄우고 있다.

󰊲 생활 속에서의 불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