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논단] 한국불교의 당면과제 (完)
상태바
[불광논단] 한국불교의 당면과제 (完)
  • 김성배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논단

七. 종단 재산 관리 운영의 일원화

전국의 사찰 및 임야와 그 밖의 종단 재산을 합하면 천문학적 숫자에 가까운 막대한 재산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일부는 사장(死藏)․인멸(湮滅)․도난․퇴폐․분실․유실(流失)되어 거위 방임 상태에 놓여 있는 것도 있지 않나 생각된다.

관리자? 운영자? 주인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은 착각을 가끔 가지게 된다. (이것은 한사람만의 느낌은 아니다)

그 유형 무형의 재산을 종합적으로 재조사․검토․분석․평가하고 관리하여 일원화된 운영을 하였다면 오늘의 한국불교계와 같은 재정적 빈곤과 침체된 상황은 벌써 면하였을 것이 아닌가?

기동적으로 또는 유기적으로 대아를 위해 영단을 내려 유용하게 관리 활용함으로써 불교의 중흥을 꾀함은 물론, 국가의 발전과 민족의 번영을 위해 크게 공헌할 수 있는 길을 개척함이 어떠한지? 가령 각급 사찰이나 종단에서 좋은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자료가 없다, 재원이 없다고만 하지말고 一○○년 계획을 수립하고 정부 당국의 승인 협찬을 얻어 一년에 一○여개 사찰 임야의 개발 사업을 추진시키고, 간벌이나 벌채한 장소에는 즉시 식목 조림사업을 하든지, 또는 다른 각도에서 수익성이 높은 개발 사업(약초․유실․수․전답․목초……등)을 전개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전국 一○○○여 사찰의 임야를 一년에 一여개의 사찰림씩 처리해 나간다해도 一○○년이 걸린다는 계수(計數)가 나오니 식목 조림 사업만을 한 뒤에 一○○년이 지나면 그것이 자라서 큰 산림지대가 될 것이 아닌가? 원래의 재산은 그대로이거나 더욱 늘어 몇곱절의 기본 재산이 될 것이다. 그렇게 하면 일거백득(一擧百得)이 된다는 수학적 확률(確率)을 우리는 깊이 통찰해야 된다.

여기에는 종단의 슬기로운 기획과 강력한 행정 기동력이 필요하고, 각 사찰 주지스님을 비롯하여 거기에 따라 있는 스님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한다. (필자의 어두운 눈에는 사찰 주지 스님의 개인 재산인지? 도무지 분간못할 정도의 행정 관리를 하고 있다)

종단 산하의 모든 스님들은 一○○년 후 한국불교가 서야할 위치를 냉정히 판가름하여 흔연히 이러한 장기적 사업에 동참 추진해야 된다고 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