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원효의 근본사상(元曉의 根本思想)
상태바
[특집] 원효의 근본사상(元曉의 根本思想)
  • 관리자조명기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特輯)/전통사상의 현재(現在)/佛光창간 1주년 기념 강연 요지(要旨)

⑴ 바다 같은 원효사상(元曉思想)

원효성사의 사상을 논한다고 하는 것은 그 호한하고 심오한 사상 체계와 방대한 저작을 집약하는 작업이어서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억지로 쉽게 한말 한다면 우리가 이렇게 한마음 한 뜻으로 부처님 앞에 합장하고 다른 잡념이 없는 맑은 마음으로 있는 이것이 원효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고, 또한 말을 바꾸면 우리는 마음으로 살고 있는 것이어서 마음이 흩어지면 생명이 없고 마음이 모이면 큰 생명이 있는 것이다. 이것이 부처님의 뜻이고 또한 원효성사의 뜻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원효성사는 부처님의 사상을 배우고 깨치고 또한 그 뜻을 널리 펴려고 애썼으며, 구체적인 많은 행동을 했다. 원효성사는 많은 저작을 남겼는데 종류로 말하면 百여종이며 권수로 말하면 기백권이 넘는다. 오늘날 우리는 원효스님의 그 깊은 사상과 뜻을 다 알 수는 없다. 원효성사의 사상은 부처님의 교법과 같이 끝이 없고 한이 없는 것이어서 우리는 노력에 따라서 얼마만큼이나마 알 수 있는 것이다. 내가 지금 원효사상이라 하지마는 그 중의 한 모퉁이를 말하는데 불과하다.

나에게 원효성사의 근본사상을 말하라고 하지만 나로서는 이를 말할 수 없고 원효성사께서 친히 당신 사상을 요약하여 말씀하신 것을 들어 약간 말씀드릴 뿐이다.

⑵「화(和)」사상(思想)

원효스님은 당신 사상를「화(和)」일자(一字)로 요약해서 말씀했다. 그리고 그 뜻을 더욱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쟁(諍)을 더 보태어 설명하였다. 쟁(諍)은 말로 다툰다 하는 뜻이므로 화쟁(和諍)은 말로 다투는 것을 서로 화(和)하게 한다는 뜻이 되겠고 오늘날의 말로 바꾸어 말하면 이론적인 투쟁을 화(和)하게 한다는 뜻이 될 것이다. 성사는 원래 인명론(因明論)․판비양론(判比量論)등 인도 고대 논리학을 깊이 연구하였고, 이에 의하여 당신의 사상을 화정이라고 표현한 것으로 본다. 그런데 이 화쟁(和諍)은「화정」이 옳은 음일 것이다. 왜냐하면 화쟁(和諍)의 쟁(諍)은 이론 투쟁이 아니라 간(諫)한다는 뜻으로서 그 음은「정」이 옳은 것이다. 간한다는 것은 싸우지 아니하고 좋은 말로 권하고 타이르는 것이다. 거기에는 공경의 뜻이 있다. 그러므로 화쟁(和諍)은 공경하고 간하며 타이름으로써 화(和)한다는 뜻이 본래의 뜻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