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논단] 종단행정기구론(宗團行政機構論)
상태바
[불광논단] 종단행정기구론(宗團行政機構論)
  • 신종순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단(宗團)의 임무(任務)

一. 序言

역사적 전통불교의 유일(唯一)․포괄적(包括的) 계승자로서의 조계종(曹溪宗)이 오늘의 사회 속에서 지니고 있는 책무는 나날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종단의 행정기구와 기능면에도 발전과 쇄신이 요청되어 왔다. 지금까지 종단의 종헌(宗憲), 종법(宗法), 기구, 기능, 재정 등에 관해서는 종단의 발전을 염원하는 입장에서 적지 않은 연구와 조사 건의와 의견 제시가 있었고 작년 十○月 三○日에는 동국대학교 행정 대학원 출신 스님들의 모임인 불교행정 연구회에서 조계종(曹溪宗)의 종헌(宗憲) 종법(宗法)에 관(關)한 연구(硏究)라는 제목으로 제一회 불교행정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거기서는 행정적 측면, 법학적 측면, 불교학적 측면이라는 세 가지 면(面)에서 각각 발표가 있었는데 필자는 그 중 행정학적 측면을 맡아 다소 연구 검토한 것을 발표하였다. 종단의 행정적 측면에 대해서 깊은 연구도 없었고 또 직접 관여하지도 않은 사람이 의견을 제시한다는 것은 부적당한 점이 없지 않았으나 행정을 연구한다는 한사람으로써 평소에 종단행정에 관심이 없을 수 없었고 또 행정대학원에서 많은 스님들을 만나고 있는 입장에서 개혁에 대한 의견과 희망을 표시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이것은 어떠한 조직도 시대의 변천에 따른 개혁이 없이는 발전을 이룩할 수 없고 종단도 이 점(點)에 있어서는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조계종단이 다른 어느 종단에도 못지않게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고 현대의 여건하에서도 능히 적응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야 하겠으며 이렇게 되게끔 하는데 있어서는 지금까지 별(別)로 중시하지 않았던 행정의 지식과 능력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과거의 전통과 함께 현대의 상황에 맞는 개혁이 있어야 하고, 이것이 조화를 이루어 현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내적세계(內的世界)에 깊이 파고들어 호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실 세계를 개혁하여 이상 세계를 실현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전통은 고태(古態)을 그대로 유지하여 현실과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해서 해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새로이 형성되어 가야 한다.

오랜 것이면서도 항상 새로운 것이 되게끔 전통불교를 계승․발전 시켜 나가야할 조계종단의 책무는 대단히 무겁다고 하겠다. 종단은 전체의 집결체로서 대표성이 있어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으며 전통의 유지체인 동시에 개혁의 추진체이어야 하고, 전체의 이익 옹호체인 동시에 그 수준 향상체이어야 하며, 교화사업에 있어서 다른 종교나 종단에 뒤져서는 안된다. 이러한 역할과 기능을 충분히 수행(遂行)하기 위해서는 종단의 구성과 기구가 잘되어 있어야 하고 여러 기구는 덕망과 함께 행정 능력이 있는 분이 맡아야 하며 전문적인 연구기관도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모든 구성원의 태도와 정향(定向), 능력(能力), 협동(協同)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하겠으며, 위계질서(位階秩序), 승직자(僧職者)의 체계적인 양상과 재교육, 재정적 기초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종단으로서는 현대인의 심령(心靈)에 파고드는 적극적인 교화사업과 더 나아가서 교육(敎育)․문화(文化)․보건(保健)․구호(救護)등 사업도 체계적으로 전개해야 하고 불교와 승직(僧職)에 대한 사회의 평가도 높혀야 한다. 승직자(僧職者)의 의제(衣制)와 신발과 모자에 이르기까지도 새로운 고려가 있었으면 좋겠고, 그 생활(生活)과 언행(言行)에 대한 규율은 엄격히 이행되어야 한다. 사찰의 건조방식(建造方式)과 유지관리 사찰에서 보존하는 문화재와 각종 재산의 관리, 관광객과 사찰 본래의 성격 유지등에 대해서도 배려가 있어야 하고 현대적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 종단 전체를 위해서나 대외적인 경쟁의 관계에 있어서나 내부의 결합과 통합을 강화해야 한다.

종단(宗團)밖에 있는 한 사람으로서 이 모든 것을 생각할 때 종단의 책무는 참으로 막중하다고 하겠으며, 이 책무를 다하는 데 있어서는 먼저 적절한 행정기구와 유능(有能)한 임원(任員)의 선임(選任)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