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東鶴寺)
상태바
동학사(東鶴寺)
  • 관리자
  • 승인 2007.10.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古寺)의 향기

     [1] 계룡산

   대전에서 서쪽으로 약 20km, 탄탄한 아스팔트길을 40분쯤 달리면 계룡산 동쪽 입구가 된다. 바로 동학사의 입구다. 예부터 북으로 백두산, 남에는 지리산, 동에는 금강산, 서에는 묘향산이라 하고 중앙에 계룡산을 꼽았다. 계룡산은 신라 때부터 내려온 5악(五岳)가운데 중악(中岳)이다. 계룡산은 해발 840m인 상봉에서 삼불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흡사 닭의 벼슬을 쓴 용과 같다고 하여 계룡산이라 불리어 온다. 만산이 꽃으로 덮인 봄의 계룡산, 향기로운 녹음 속을 천고를 소리치며 흐르는 여름의 계곡과, 온 산이 붉게 불붙은 가을 계룡의 아름다움은 말할 것도 없지만, 지방문화 조사기에 의하면 이 산에는 6백여 종의 식물, 150여종의 조류가 깃들이고 있다고 하니 과연 명산의 면모가 아직도 넉넉하다. 그러나 오늘날의 계룡산은 신흥 유사종교와 관련된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는 것은 정감록 탓인지도 모른다. 계룡산에는 서쪽 산록에 갑사(甲寺)가 자리하고 남쪽 기슭에는 신원사(新元寺)가 그리고 동학사는 계룡산의 동쪽 기슭에 있다. 말하자면 계룡사는 삼사가 웅거한 주산이다.

     [2] 오뉘탑 설화

   동학사의 창건 연대에 대해서는 이설도 있다. 그러나 신라와 발해가 남북으로 정립했던 시대인 신라 성덕왕 23년(서기 724년)이라 하는 것이 동학사에 전하는 기록이다. 동학사 창건에 깊은 연유가 있는 오뉘탑(남매탑)의 조성 형식으로 보아도 그 연대가 그 이하로 내려오지는 않을 것 같다.

   동학사의 창건에는 한 견고한 수행인의 수행설화가 등장한다. 오늘의 동학사에서 계룡산을 오르는 뒤쪽 길을 약 2km 오르면 한 쌍의 웅장한 탑을 만난다. 하나는 5층, 하나는 7층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