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상(物相)과 그림 내가 하나되어
상태바
물상(物相)과 그림 내가 하나되어
  • 관리자
  • 승인 2007.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선서화가(禪書畵家)석정 스님

일찍이 ‘금강산 신동’이라는 말을 들으며 그림을 그려왔던 석정스님은 보현행원품과 선과 그림을 좋아하여 삼락자 라고 불린다. 주로 선서화(禪書畵)로 불리우는 스님의 그림은 한 분의 난초를 보는 양 그 선의 흐름이 유연하면서도 일정한 품격을 지니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망상을 쉬게 하고 도에 들게 하기에 충분하다.

아무리 보아도 싫증이 나질 않고 보는 사람의 마음을 맑고 편안하게 해주는 그림이 있다. 그것은 흔히 그림과 자신과 물상이 하나가 된 그림으로 걸림이 없고 극히 자연스럽게 표현된 그림에서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그림은 한 가지에 몰두해서 번뇌망상이 끊어진 상태에서 그린 그림으로 일종의 선(禪)의 경지에서 그린 그림이라고나 할까…

번개같이 번득이는 지혜의 관찰력으로 사물을 직관하고 선(禪) 수행으로 다듬어진 맑은 먹과 날카로운 붓으로 그리거나 쓴 것이다. 이는 그대로 자화상이요, 무언설법(無言說法)이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망상을 쉬게 하고 도(道)에 들게 하기에 충분한 것이다.

부산 선주산방(禪住山房)에 계시는 석정스님은 주로 이러한 선화(禪畵)를 그리신다.

선(禪)과 보현행원품과 그림을 좋아하여 항상 삼락자(三樂子)라고 낙관된 스님의 그림은 마치 한분(一盆)의 아름다운 난초를 보는 듯 그 선에 격조가 있고 향기가 배어 있다.

선의 흐름이 유연하면서도 일정한 품격을 지니고 있고, 마치 새벽에 물상을 보는 듯 간명하며 절제된 선에서 오히려 사물의 깊이를 느끼게 한다.

스님이 쓰는 글씨도 꼭이 무슨 체라고 이름을 붙일 수는 없는 스님만의 독특한 체로 그림의 선과 매우 흡사하여 전체로서 하나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주로 선시(禪詩)와 더불어 소개되는 스님의 그림을 보아오면서 스님의 작품 내면의 세계를 알고 싶었다. 말로는 다 표현하지 못할 그 무슨 이야기가 깃들어 있을 듯해서였다. 얼마 동안 기회를 보던 차에 모든 사물들이 제자리를 찾고 마음의 깊이를 더해가는 늦가을 스님을 뵙고자 부산에 있는 선주산방을 찾았다.

뫼살던 버릇남아 뫼(山)아래 터를 사니

배경도 좋거니와 전망이 더욱좋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