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론의 확립이 시급하다
상태바
방법론의 확립이 시급하다
  • 관리자
  • 승인 2007.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 목소리

어느 고을로 들어가는 길목이 딱하나 있었는데 그 길목에는 무시무시한 호랑이가 지키고 있었다. 그런데 이 호랑이는 어떻게 된 셈인지 행인중에서 사지가 멀쩡한 사람은 다 놔두고 뭔가 하나라도 불구인 사람만 잡아먹었다.

그러던 어느날, 이 길목에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졌다. 길목을 지나려는 사람들이 목로주점에 모여 들었는데 하나같이 불구자였다. 한 사람은 등이 굽은 곱사였고, 또 한 이는 눈이 하나뿐인 애꾸였으며, 다른 이는 날 때부터 다리 하나가 조금 더 긴(?) 절뚝발이였다.

주막에 모인 다른 사람들과 주모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길을 나섰다는데, 그들은 무사히 지나갔을까? 지나갔다면 무슨 수를 썼을까?

이러한 문제를 법회시간에 내어 놓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한다, ‘셋이 다 업어서 불구인 부분을 어떻게 가리는 방법을 찾아가겠지’, 옛 이야기에도 다리 성한 젊은이와 눈이 밝은 노인이 합심해서 살아가는 정담어린 이야기가 있기는 하지만, 그건 불구인 모습을 구분할 줄 아는 호랑이에겐 안 통하는 이야기이다.

중요한 것은 문제에서 주어지는 상황에 맞추어 그것을 풀려는 노력을 전재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일이다.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 방법은 이렇다.

곱사등인 사람이 쭈그리고 엎드려서 땅에 곧은 막대를 대고 한 손으로 줄(線)을 그으면서 나아가고, 애꾸인 사람은 한 손으로 못보는 눈을 가린 채 “어이, 줄이 삐뚤어졌잖아, 오른쪽으로 바르게, 그렇지‘하면서 쫒아간다. 그러면 절뚝발이인 사나이는 ”원, 사람들도 장난을 그렇게 좋아하나···“하면서 비척비척 발바닥으로 줄을 지우며 따라 간다는 것.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