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6> 마음의 평화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6> 마음의 평화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7.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 3 장 마음의 평화

 우리나라의 재난을 말하기에 앞서 행복했던 시절의 우리들 생활을 설명 해야 겠다. 티벹에??이웃이 많다. 중국,몽고,인도,버마,네팔,시킴,부탄,소련 등이다. 수백년에 걸쳐 우리는 이들 이웃과 우호적이었다. 특히 인도와는 종교적으로 천년을 더불어 내려오고 있다. 한 때는 이란, 터어키와도 연락이 있어 이란의 의상이 비슷하게 남기도 했다. 20세기에 들어서며 영국과는 오랫동안 지속했다.

 그러나 티벹??분명히 고유한 티??종족으로 우리의 신앙, 언어, 풍습은 이웃과 달랐다. 인종으로는 우리 뿐인다.근래에 티벹??알려진 바로는 모두 고립된 곳이라는 정도다. 라사는 금단의 도시라 불렀다. 우선 자연적으로 그렇다. 인도나 네팔서 라사까지는 지난 10년 전만 해도 두 달 걸렸는데 일년 내내 소통하지 못하게 히말라야가 막고 기후가막았다. 중국이 가까운 내 고향에서 라사까지는 앞에 말한대로 더 험하다. 중국 항국에서 시발하면 천마일 이상의 거리다.

 고림은 우리 피 속에 흐르고 있다. 가능하면 외국 사람을 덜 맞이하며 중국과의 투쟁같은 예를 피하려 했다. 우리의 고유한 문화, 신앙을 보존하고 평화롭다면 우리끼리 세상 등지고 사는 것이 제일이라 생각했다. 한 마디로 이 정책이 잘못 됐었다.

 내 희망과 의도는 앞으로 티벹??활짝 열어 놓고 세계 구석구석에서 오는 사람들을 환영하려 했다.

 티벹??세상에서 가장 신앙심이 돈독한 나라로 알려졌다. 나로선 여부를 가릴 수 없으나, 보통 티벹사람??물질적 문제보다 정신적 면을 더 여긴다.

 우리나라의 절이 얼마인지는 정확히 모르나 출가인은 인구 1할이고, 이 영향이 우리들 사회제도의 양면성을 보여준다. 바로 달라이 라마인 내가 출가 재가인의 통치권자요, 수상부터 출가 재가의 복수고 그 이하도 같다. 국무위원은 출가인 1명, 재가인 3명 이 그 밑에 종교담당 출가인 4명, 재정 등 국사를 4명이 돌본다.

 외교, 농사, 세무, 체신, 국방등 일반 행정부서와 대법관 2명 판사 2명의 사업구, 지방 행정에 두 지사가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