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범과 한국사회
상태바
강력범과 한국사회
  • 관리자
  • 승인 2007.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정신위생

  며칠 전에 오랜만에 지방엘 다녀왔다. 전에는 한 달에 한 번, 몇 년 동안은 한 달에 두 번씩 주말에 가서 정신과 의사들을 지도하러 다녔었다. 재작년 부터 서울에 일이 많아지고, 서울에서 국제학회를 준비하느라 틈이 나질 않다가 간신히 시간을 내어 국제학회 준비 때문에 내려 갔었다.

  옛날에는 처음 몇 년동안 아이들이 승차해 있으면, 떠들고 의자 위에 올라가서 승객을 놀라게 해도 부모들이 말리지 않고 내버려 두고 다른 손님들도 말하는 사람이 없어서, 가끔 내가 나무라면 어떤 어머니는 ,할아버지 [이놈]하신다고 아이를 단속하는 어머니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부모도 있었다. 그런데 근래에 와서는 그러한 광경을 보지못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었는데 4~5살 되는 아이 서너 명이 소리를 지르고 통로의 끝에서 끝으로 달리는 것이었다. 어디에 부딪칠 것같고 시끄럽고 조마조마한 기분을 참을 수가 없는 지경인데 아무도 그것을 말리는 사람이 없었다. 부모나 부모를 대신할 사람이 있을 터인데 그런 사람이 있는 것같지 않았다. 검표를 하고 있는 차장도 검표를 하면서 말이 없다가 아이들 좌석 근처에 이르자, 아기 어머니 어디 있냐고 물어도 대답이 없었다. 아이가 다치기라도 하면 어떡하느냐고 몇 마디 하고는 언짢은 표정을 하며 다음 칸으로 갔다. 그리고 나서 한참 동안 은 조용한 것닽더니 또 다시 시작이 되는데 말리는 사람이 없어 내가 아이의 손을 잡고 조용히 타일렀다.

  [아이를 저렇게 길러서 어떻게 하려고 하나] 했더니, 승객의 한 사람이 나를 쳐다보았다. 싫지 않은 표정으로 요새도 저런 사람이 있는가 하고 약간 신기한 듯한 표정을 했다. 나는 아이들이 그렇게 떠들고 다른 승객에게 폐를 끼치고 있는 것을 조금도 개의치 않고, 자기 자식이 어떻게 되는 줄도 아랑곳 없는, 그리고 승객들이 아무 말이 없는 광경을 보는 순간, 바로 그날 신문마다 크게 보도한 청소년 강력범이 번개같이 머리에 떠올랐다.

  바로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이런 아이들이 그런 범죄자라는 확신이 들었다. 내가 꼭 손을 잡아도 두려워하거나 자기가 잘못했다는 기색이 없었다. 아이를 방치하는 어른들, 두려움이나 잘못했다는 생각이 없는 아이들, 이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축소도라는 느낌을 지울 수 가 없다.

  우리나라의 금융 사고나 모든 부조리가 다 이런 데서 비롯된다. 사업이나 정치하는 사람, 노동자할 것 없이 어떻게 보면 이러한 아이들 이상 성숙이 된 것으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모두들 말하는 것이서너 살 짜리밖에 되지 않는다, 공정한 입장 서로의 입장을  감안해서 얘기 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어린애가 떼를 쓰는 것같은 일방적인 요구만을 한다. 남이 어떻게 되든가 아랑곳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