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라 불상
상태바
안드라 불상
  • 관리자
  • 승인 2007.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미술의 이해 7

간다라와 마투라가 인도 초기 불교미술의 중심지이지만, 이 양대지역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한 곳이 인도 동남부의 안드라(Andhra) 지역이다. 안드라는 데칸 동남부의 고다바리(Godavari) 강과 크리쉬나(Krsna) 강 중하류 유역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을 가리킨다. 이곳에는 아마라바티(Amaravati)와 나가르주나 콘다(Nagarjuna-Konda)를 비롯한 불교문화의 유적지가 많다.

대승불교 성립에 선구였던 대중부(大衆部)가 정착하여 반야경(般若經)을 처음 만들었던 곳도 이 지방에서 시작하지 않았는가하는 주장을 불교학자들은 하기도 한다.

안드라 푸라데슈주의 동쪽을 흐르는 크리쉬나강을 따라가면 남쪽 언덕에 아미라바티의 유적지가 있다. 이 지역은 마투라와 마찬가지로 인도의 전통에 훨씬 더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또한 크리쉬나강과 인접한 지형적인 혜택으로 안드라 지방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번영을 누렸으며, 뿐만 아니라 아쇼카대왕의 소마애(小磨崖) 비문 및 석수(石樹) 비문도 남아있다. 아마라바티의 불교쇠퇴는 서기 3세기 초부터 급격히 시작되었지만 불교 건축과 조각 등 조형미술활동은 이곳에서 110Km 떨어진 서쪽의 나가르주나 콘다로 옮겨져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나가르주나 콘다는 동쪽과 남쪽이 산으로 둘러 싸이고 북쪽과 서쪽에 크리쉬나 강이 흐르는 천연의 요새를 이루고 있다. 이크쉬바쿠(IKSvaku) 왕가는 이곳에 비자야푸리라는 도시를 건설하고 수도로 삼았다. 왕가는 대대로 힌두교도이지만, 왕가의 여성들은 불탑 및 승원 등 불교상가에 아낌없는 보시를 했다. 대승불교 흥기 속에 중관학파(中觀學派: Madhyanika)의 시조이며 8종(宗)의 개조(開祖)라 일컫는 나가르주나(Nagajuna: 龍樹)가 이곳에서 만년을 보냈다고 전한다. 나가르주나 콘다의 흥망은 이크쉬바쿠왕가의 흥기와 더불어 번성했고, 4세기 중엽 멸망과 더불어 쇠퇴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5세기 이후의 유적과 비문, 불상 등이 출토되지 않고 있음이 이를 반증한다.

그 후 안드라지역에는 여러 왕조가 바뀌면서 영욕을 거듭하지만, 아마라바티의 불교는 그 후 오랫동안 잔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였다. 639년 현장스님이 이곳을 방문했을 때 아마라바티는 대승불교의 중심지로서 무수한 승원의 폐허 위에 20여개의 승원에 천여 명의 대승비구가 살고 있었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