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을 지켜라
상태바
이름을 지켜라
  • 관리자
  • 승인 2007.10.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불교강좌

   흐르는 물은 썩지 않으며 매일 사람의 손길이 닿는 문고리에는 녹이 슬지 않듯이 우리의 몸이나 마음도 부지런히 갈고 닦으면 늘 건강하고, 맑고 밝은 제 모습을 잃지 않습니다. 아니 더욱 맑고 밝게 빛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지면을 통해 한 달에 한 번씩 내 마음에 행여나 때가 끼고 먼지가 앉지는 않았는지 재조명해 보고, 바람직한 일상생활의 태도를 확인하고, 가치관을 더욱 굳게 다져가고 있습니다.

   이달에도, 본래 맑고 밝은 본성을 제 모습대로 지니고 오로지 착하게 살아가는 우리들 중의 한 사람인 천신을 통해 세존께 여쭈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본래 맑고 밝은 본성-불성은 작용에 따라서는 더욱 맑아지기도 하고 반대로 흐려지기도 합니다. 이런 작용은 오직 자기 자신의 뜻에 달려있으므로, 자신의 본성을 재조명하고 거듭거듭 다짐하는 것은, 자칫 본성을 잃기 쉬운 고도 산업사회의 물질문명 속에 사는 현대인으로서는 당연히 해야 할 노력인 것입니다.

   이런 노력은 하루 이틀만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꾸준히 지속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 없이 본성이 지켜지기를 바라거나, 복이 저절로 굴러들어오기를 기다리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이런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쉽고 편하게만 살려고 하며 당장 눈 앞의 일에만 집착하고 내일을 생각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들이 야기되고 그것이 톱뉴스로 보도되곤 하는 것입니다.

   세존께서는 인간들의 이런 속성을 깨우치시면서 <인 · 과>의 법을 강조해서 설하시었습니다.

   정지된 공에 어떤 힘을 작용시키면<인> 그 힘의 크기에 따라 공의 운동이 일어난다<과>는 사실은 믿어도, 내가 지금 짓고 있는 업(業 · 인)에 따라 그 보(報 · 과)를 받게 된다는 사실은 믿으려 하지 않습니다. 이는 현대인이 너무 아는 것이 많고 영악해서가 아니라 그만큼 본성을 잃어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서, 스스로 노력해서 본성을 지키면 착하게 살게 되고, 착하게 살면 공덕을 쌓게 되고, 공덕을 쌓으면 복을 받게 되지만, 본성을 지키지 못하면 착하게 살지 못하고, 착하게 살지 못하면 짓는 공덕이 없으므로 받을 복도 없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이치인데 현대인은 이것을 믿으려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는 이미 본성에 구름이 끼고 때가 묻어서 모든 것을 포기했거나 아니면 알고도, 오직 현재 · 오늘 · 지금 당장의 현실만을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이 이 <인 · 과의 법>을 믿건 안 믿건, <인 · 과의 법>은 바늘 끝만큼의 착오도 없이, 반드시 지은대로 돌아오고야 맙니다.

   이 과보에는 인정이나 정상의 참작이 있을 수 없습니다. 또 누가 대신 받을 수도 없으며 고스란히 내가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앞날이 창창한 청소년들에게는 이 본성을 지켜가는 일만큼 중요한 일은 없다고 봅니다. 혹 학교의 시험점수는 남보다 좀 뒤지더라도, 재능은 좀 뒤 떨어지더라도, 이 본성을 잘 지키는 일에 만은 게을러서는 안 되겠습니다.

   시험점수를 남보다 10점 더 따는 것보다는 본성을 잘 지켜 보다 큰 복을 받는 일이 중요한 것입니다.

   한 천신과 세존과의 또 하나의 대화를 들어 봅니다.

   어느 날, 밤이 이슥한 때 한 천신이 빛을 밝히면서 아나타핀디카의 숲으로 세존을 찾아뵙고 여쭈었다.

     이 세상에서

     무엇이 가장 으뜸이옵니까?

     그 어떤 것도 그것을

     능가하지 못할 만큼

     가장 뛰어난 것이 무엇이기에

     세상의 모든 것을 예속시키옵니까?

   세존께서 대답하시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