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여성불교] 바바라 로즈
상태바
[서양의 여성불교] 바바라 로즈
  • 진우기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숭산 스님 인가 받고 프로비던스 선원 이끄는 여성법사

미국 동부의 로드아일랜드 주에는 숭산 스님이 미국 최초로 세운 프로비던스 선원이 있다. 아름답고 넓은 숲에 둘러싸여 있는 선원은 새벽 5시부터 아침예불이 시작되고 이어서 108배를 하고 다시 30분의 좌선이 있다. 이곳을 다녀간 사람들의 마음에 오래도록 마음에 남는 아름다운 예불로 기억된다고 한다.

1948년 태어난 바바라 로즈(Barbara Rhodes 법명 Soeng Hyang)는 이 프로비던스 선원의 설립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이후에도 선원에서 살면서 선원과 역사를 함께 한 사람이다.

1977년 숭산 스님으로부터 인가를 받고, 1978년 미국 최초로 임명된 2명의 수석법사(이후 지도법사로 명칭이 바뀜) 중 하나가 되었고, 1992년 전법을 받았다. 법사로서 선을 가르치는 외에도 프로비던스 선원의 불교-그리스도교 대화를 시작했던 그녀는 간호사 일과 호스피스 일도 계속 했다. 그녀의 모습은 직접적이고 전혀 꾸밈이 없으며 온전히 인간이다.

‘모른다’로 곧바로 가라

아버지가 해군이었던 그녀는 2년마다 이사를 다녀야 했기 때문에 삶의 무상성을 어려서부터 체험한 셈이다. 특히 5학년 때 막 사춘기를 시작한 11세의 소녀로서 1년에 3곳으로 이사다니며 3곳의 다른 학교를 다녔던 것은 너무나 힘들었다. 게다가 부모님은 늘 싸웠고 어머니는 심한 천식을 앓고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