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여성불교] 이본 랜드
상태바
[서양의 여성불교] 이본 랜드
  • 진우기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대중화를 위한 새로운 방안들

이본 랜드는 캘리포니아 주 뮈어 비치에 있는 ‘길에 있는 염소(Goat-in-the-Road, GITR)’라는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선원의 원장이다. 이전에 그녀는 지역의 봄철 바비큐 경매에서 어린 염소들을 구해준 적이 있는데 녀석들은 자주 인근의 1번 국도로 도망을 가곤 했다. 이로부터 선원의 이름이 유래되었다. 이곳에선 반나절에서 3주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길이의 수련회가 선방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아름다운 정원에서 진행된다. 이곳과 버클리의 공문선원, 알래스카의 주노 등에서 그녀가 진행하는 수련회의 제목은 실용적이고 독특하며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들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갈등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1일수련회’, ‘마음 수련에서 유머와 호기심의 중요성’, ‘갈망과 집착’, ‘두려움과의 관계 재조율’, ‘돈의 힘’ 등이 있다.

스승과의 만남

이본 랜드가 불교 수행을 시작한 것은 1966년 샌프란시스코 선원의 스즈키 순류 노사를 만나면서부터이다. 열심히 진지하게 수행을 하며 4개월이 지난 후 그녀는 스즈키 노사의 비서가 되었고 이후 20년간 샌프란시스코 선원의 제반행사에 깊이 관여하는 스태프가 되었다. 그 동안 선원 내의 거의 모든 행정직을 돌아가며 맡았고 선원의 일에도 스즈키 노사 바로 곁에서 도우며 일하였다. 랜드는 논리정연하고 솔직하고 현실적인 여성이고 활발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다.

지난 15년간 그녀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 스승들 중에는 그녀가 돌봤던 병들고 나이 들어 죽어가던 사람들이 많다고 그녀는 말한다. 2년 전에는 티벳 불자이며 유명한 작가인 라마 고빈다의 병상을 지켰다. 죽기 전에 그는 말했다. “우리가 익숙하게 따라온 모든 형식을 놓아버릴 마음의 준비를 하라. 그리고 다만 붓다의 원래 가르침으로 돌아가라.” 랜드는 그런 말에 놀랐지만 이후 그 말을 따라왔다. 그 결과 그녀는 이제 가르침에 선불교만이 아니라 위빠사나와 티벳불교 전통의 일부도 영입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