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관계의 변화와 불교계의 과제
상태바
남북한 관계의 변화와 불교계의 과제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한 문제, 불교적 대안

남북 경제 협력은 상생의 길이다

최근 남북한 관계가 급진전하고 있는 것을 보면 모든 것은 변한다는 무상(無常)의 가르침이 정말 진리라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불과 20여 년 전 제5공화국 시절만 하더라도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주장하고 북한과 직접 교류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목숨을 걸 때에만 가능한 일이었는데, 이제는 정부가 나서서 북한에 전력을 공급한다고 한다. 1988년 7월에 발표된 ‘7·7 민족공동체 선언’부터 남북한 관계가 질적으로 변하기 시작했다고 보면, 17년 사이에 남북관계가 여기까지 발전해 온 것이다.

2005년 7월에 남북한 당국은 전 세계가 주목할 두 가지 일을 발표했다. 하나는 한국 정부가 북한이 핵 폐기를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실행하면 200만 kw의 전력을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것이다. 이 제안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그동안 북한이 미국에 대하여 요구해 왔던 안전보장 요구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하고 핵 폐기에 대한 사찰과 검증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북한이 그 동안 전력 공급을 요구해왔고 최근 김정일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는 고 김일성 주석의 유훈’이라고 강조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북측이 6자회담을 거쳐 이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제안이 실행된다면 남북한 간의 사회경제적 통합과 심리적 신뢰의 강도는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더불어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경추위) 제10차 회의가 1년여 만에 서울에서 열려 역사상 가장 많은 총 12개의 항목에 합의하였다. 그 주요 내용을 보면,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의 설치, 양측의 경제적 특성을 살리는 새로운 방식의 경제협력사업 추진, 개성공단의 건설 촉진, 경의선과 동해선의 올해 안 개통, 북한 민간선박의 제주해협 통과, 경제시찰단의 상호교환, 남북과학기술실무협의회의 구성과 운영, 북한에 쌀 50만 톤의 차관방식 제공 등이다.

이 중에서 특히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한의 공무원이 공동으로 상주하는 사무소를 개성에 설치하기로 한 것은 앞으로 경협을 보다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남북한 당국의 직접 교류를 심화시키고 일상화시킨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북측의 숙련 노동력 및 지하자원을 남측의 기술력 및 자본과 결합시키는 새로운 경제협력 방식은 지금까지 일방적인 대북 지원이었던 경협의 성격을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남과 북이 서로 경제적 장점과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명실 공히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다. 북한 핵 문제가 해결과정에 들어설 경우, 남북한의 경제협력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