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치레도롱뇽을 아십니까?
상태바
꼬리치레도롱뇽을 아십니까?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성산 이야기

지율 스님의 단식이 100일째 되던 지난 2월 3일 저녁 6시 30분, 서울 광화문 교보문고 앞에서 시민들이 정성껏 접은 ‘종이 도롱뇽’ 12만6백 마리가 지켜보는 가운데 촛불문화행사가 열렸다.

한겨울 추위에도 불구하고 서너 살 아이부터 백발의 노인까지 700여 명이 촛불을 들고 지율 스님과 천성산을 살리기 위해 한마음이 되어 다함께 노래를 부르고 시를 낭송하며 기도했다.

그 날 밤 정부측과 지율 스님측이 경부고속철도 천성산 구간의 관통터널과 관련되어 3개월간 환경영향공동조사를 실시하는 데 합의함으로써 지율 스님의 단식이 중단되었다. 조사단은 양측에서 추천한 각각 7명(전문가 각각 5명 포함)씩 총 14명으로 구성하기로 했으며, 3개월 동안 지하수, 지질, 생태계와 터널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 된다. 조사 결과에 대해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대법원에 모든 자료를 제출해 재판 결과를 따르기로 했다.

개발논리와 환경생태적 가치의 첨예한 대립으로 촉발된 지율 스님의 목숨을 건 100일 단식은 국민적 관심사로 떠올라 천성산 문제를 제대로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경남 양산의 천성산(千聖山)은 천 가지 연꽃이 핀 것같이 아름다워 옛부터 소금강이라 불리었으며, 역사적으로는 원효 대사가 1,000명의 제자에게 화엄경을 설해 성인(聖人)으로 만들었다는 고사가 전해지는 곳으로 천성산, 원효봉, 화엄벌 등의 지명은 원효의 설화에서 유래되었다. 터널공사로 인해 가장 직접적으로 피해 받게 될 도롱뇽의 이름으로 천성산과 뭇생명을 대신하여 ‘천성산 고속철도 공사착공금지 가처분 신청’(일명 도롱뇽 소송)을 하며 유명해진 꼬리치레도롱뇽(Korean clawed salamander)은 보통의 도롱뇽과 달리 까다로운 서식조건과 줄어만 가는 개체수로 인해 대표적인 환경지표종으로 꼽히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