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사 주방장의 바람
상태바
갑사 주방장의 바람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현행자의 세상 사는 이야기/ 공양간 이야기

스무살 때부터 식당일을 배웠다. 횟집, 일식집 등을 전전하며 주방 일을 해온 지 벌써 15년, 한때는 좋은 기술을 가졌다는 말을 들으며 돈도 많이 벌었고 결혼도 하였다. 하지만 회칼을 들고 매일 생선회 치는 것을 업으로 삼았으면서도 가끔 팔뚝만한 큰 물고기를 잡을라치면 죄를 짓는 것만 같아 두렵기도 하였다.

업보인가, 아들(동현)이 3살 때 자폐아라는 것을 알았고, 아내와의 충돌이 잦아지면서 급기야 이혼을 하고, 동현이를 금산에 있는 ‘그리심 기도원’에 입원시켰다. 나는 이혼과 아들을 버려둔 죄책감과 심한 스트레스로 대상포진이라는 병까지 들어 방황하였다. 그 때 선배의 권유로 중악 계룡산의 으뜸사찰 갑사의 주방장이 되었다. 절에 온 뒤부터 매일 새벽 3시 도량석 소리와 함께 일어나 계곡에서 목욕재계하고 대웅전에서 108배를 하고 공양 준비를 한다.

갑사의 스님들은 새벽예불, 참선하신 뒤 바로 이어서 죽으로 발우공양을 하신다. 죽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북돋고, 환자의 회복, 노인과 어린이의 보양을 위해서도 아주 좋은 음식이다. 요즈음 웰빙 붐을 타고 죽 판매점이 성업 중인데, 죽 하면 갑사라고 할 정도로 소문이 자자해져서 시내 인근의 죽 판매점에서까지 찾아와 견학을 하고 간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