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걸 태웠나
상태바
이 걸 태웠나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현행자의 세상 사는 이야기 /공양간 이야기

천년 고찰 계룡산 갑사는 역사가 깊은 만큼 수많은 성보와 사찰문화가 살아 숨쉬고 있는 도량이다. 그 뿌리 깊은 나무에 주렁주렁 달린 열매처럼 행사가 많다.

불교의 4대 명절 외에도 정초 해맞이법회, 정월 초사흘 괴목대신제, 영규대제, 개산대제, 산사음악회, 끊임없는 템플스테이 등 숱한 행사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애쓰고 있다.

사찰의 갖가지 힘든 일 중에도 공양간의 일을 첫손에 꼽을 수 있는데, 새벽부터 밤까지 동분서주하는 공양주의 고생하는 모습을 보면 안쓰럽고 고맙기만 하다. 그러는 가운데 몇 달을 못 견디고 나가는 공양주 구하느라 힘든 적도 많았다.

그 걱정을 풀어주기라도 하듯 남자 공양주가 들어왔다.(십수 년 전 필자에게 무술을 배우던 후배이기도 하다.) 소림사 주방장이라도 되듯 힘쓰는 일은 남자 주방장의 몫이 되고 잔잔한 일들은 보살 주방장의 몫이 되어 음양의 조화를 이루며 공양간에 힘이 돌면서 안정을 찾았다.

그러한 가운데 갑사 공양간을 힘써 돕는 분들이 있다. 바로 관음회 보살님들이다. 관음회 보살님들은 회비를 모아 독거노인들을 돕는가 하면 갑사의 모든 행사에서 궂은일을 마다않는다. 특히 겨울이면 더욱 바쁘다. 갑사의 김장은 물론 용천각 처마 밑에 걸린 시레기 또한 보살님들의 수고로 이루어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