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45.오대산의 찬란한 낙조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45.오대산의 찬란한 낙조
  • 김규현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왕오 천축국전 별곡 45

문수보살의 성지, 오대산(五臺山)

스승이던 불공삼장이 병마로 쓰러져 입적하게 되자 문득 무상을 느꼈다. 혜초 사문은 자신의 육신을 돌이켜보니, 이미 자신도 5만 리를 걸어서 천축을 순례했던 철인 같았던 젊은이가 벌써 아니었다. 이제는 자기도 회향을 할 때가 되었음을 느꼈다. 그리하여 장안에서의 오랜 생활을 정리하고는 길을 떠날 준비를 하였다.

마지막 길은 동쪽으로 뻗어 있었다. 닭울음소리 들리는 그의 고향 계림(鷄林)은 노구의 혜초에게는 너무 멀고 아득하였다. 미물도 죽을 때는 고향 쪽으로 머리를 둔다는, 수구초심(首丘初心)이 중생들의 본성이라 했지만, 이미 세계정신을 초월한 고승 혜초에게는 육신의 고향 따위는 아무 의미가 없었을지도 모른다.

780년, 마침내 혜초는 오대산으로 향했다. 장안에서 오대산은 가까운 길이 아니었다. 오대산으로 향하는 한가로운 길 위에서 혜초는 문득 천축을 순례했던 일과 장안에서 보낸 반세기란 긴 세월을 회상해 보았다.

한때는 스승인 불공삼장을 모시고 황제가 사는 대명궁(大明宮)을 무시로 드나들면서 만백성의 존경과 선망을 한 몸에 받기도 했다. 아니 그 때보다도 혜초 자신이 대종(代宗)의 칙명으로 선유사(仙遊寺)에서 황제 대신에 기우제(祈雨祭)를 지내던 때가 더욱 영광스러웠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7일간 계속된 기도 끝에 마침내 비단 같은 감로수가 마른하늘에서 내려왔을 때는 얼마나 감격스러웠던지….

오대산은 중국대륙 북동쪽의 산시성[山西省]에 있는 명산으로 3천m 급의 다섯 봉우리로 이루어졌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원래 도교(道敎)에 의하여 개산(開山)되었으나 5세기 후반 북위(北魏)의 효문제(孝文帝)에 의하여 불광사(佛光寺)와 청량사(淸凉寺) 등이 세워짐으로써 중국의 4대 불교성지의 하나로 인식되었다. 특히 오대산은 문수(文殊)보살과 깊은 관련이 있다. 문수는 비로자나불을 본존으로 하는 화엄사상이나 대일여래(大日如來)를 주존으로 하는 밀교에서 모두 비중이 큰 보살이다. 지혜의 상징인 문수는 실천을 강조하는 보현(普賢)보살과 항상 대비되는 역할로 설정되고 있다. 법당에서도 가운데에서 우주를 상징하는 권인(拳印)을 쥔 비로자나불의 좌우에서 보현과 문수는 나란히 서 있는 형상으로 배치되는데, 이는 ‘앎과 행동’이 둘이 아닌 대승불교의 이상적 덕목을 상징한 것으로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말 것을 경계하는 뜻으로 풀이된다. 『화엄경』에 의하면 청량산은 문수보살의 상주처인데, 그 산이 바로 오대산과 동일시한 데서부터 오대산의 문수도량화의 이론적 바탕이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