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서울 시장
상태바
이명박 서울 시장
  • 관리자
  • 승인 2005.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서울 시장]

지난 번 서울 봉헌 발언을 빚기도 한 독실한 개신교 신자이신 이 명박 서울 시장께서,

총무원장 스님의 열반에 깊은 애도를 표하셨다고 합니다.

기사가 전하는 이 명박 시장의 애도는 이러합니다.

-이 시장은 조사에서 “법장 큰 스님께서는 제 삶의 스승이자 상담자이며 동갑내기 벗이기도 했다”며 “입적 소식을 듣고 제게 밀려온 슬픔과 허망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시장은 “특히 종교가 다른 저를 대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진정한 종교인의 자세를 배웠다”며 “스님께서는 서울의 환경 보전과 청계천 복원에도 깊은 관심을 갖고 조언해 주셨고 어려움을 겪을 때 마치 자신의 일처럼 앞장서 도와주셨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지난주 몽골로 떠나기 전 스님께서 조계사의 조경도 아름답게 가꿔지고 새로 준공이 되면 세계적인 명소가 될 것이라고 기뻐하시면서 귀국하면 꼭 함께 식사를 하자고 하셨는데 그 통화가 마지막이 될 줄은 정녕 몰랐다”고 했다.

-이 시장은 “올 추석은 참 쓸쓸하게 보내야만 할 것 같다”며

'부디 서방정토에서 극락왕생하기시를 기원한다“고 축원했다.

이 시장은 2002년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지인의 소개로 법장 스님을 처음 앓았으며

‘봉헌 발언’ 때는 스님에게 격려를 받고 더 가까워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명박 시장의 이런 발언을 놓고 불자님들 중 어떤 분은 진심으로 받아들이기도 하고

또 어떤 분은 정치인의 정치성 발언이 아닌가 의심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물론 정치인으로서의 계산도 있겠지만, 제가 보기엔 진실성쪽이 좀더 가까운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 이유는 이러합니다.

첫째, 카톨릭은 모르지만, 개신교인으로서 타 종교인을 인정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아무리 정치성이 있다 하더라도 제가 알기로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것은 개신교의 깊은 선민의식, 배타성,

그리고 우상 숭배를 금지하는 엄격한 계율 때문입니다.

불교인들은 흔히 나는 "예수님(또 하나님)을 존경합니다"하는 말을 할 수 있어도,

제가 알기로 개신교인들은 결코 "부처님을 존경합니다"라는 말을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우상 숭배'를 금지하는 모세의 십계명에 바로 저촉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일은 그 즉시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일이 되므로

거짓으로라도 할 수 없는 일인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