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 것을 먼저 챙기시는 천진불
상태바
줄 것을 먼저 챙기시는 천진불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스님/ 오봉산 석굴암 도일 스님

경기도 양주군 장흥면 교현리. 오봉산 관음봉 중턱에 턱 자리잡은 석굴암은 서울 인근에서는 숨은 보석과도 같은 나한기도도량이다. 절 뒤로 펼쳐진 훤출한 산세가 그렇고 계곡을 따라 흐르는 물 또한 맑고 깊다. 게다가 군부대 초소를 통과해야만 갈 수 있어, 아직까지는 일반인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지라 서울과 바로 인접해 있으면서도 천혜의 자연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석굴암이 좋은 것은 무엇보다 아홉 살 동진출가하신 천진불 도일 스님이 항상 그 자리에 계시고, 언제나 넉넉한 마음을 내어쓰시는 청호 보살님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아무튼 석굴암은 자주 가고 싶고, 가면 앉고 싶고, 앉으면 기도가 절로 되는 절이다. 어디 그뿐인가. 200개가 넘는 항아리에 담아둔 간장이며 된장, 고추장, 장아찌며 김치를 먹어본 사람들은 그 맛을 잊지 못한다. 저장식품 중에는 7~8년 이상이 된 것들도 가득하다. 2005년 천일기도 두 번째 회향(4월24일)일에 먹을 김치가 4년째 땅 속에 저장되어 있기도 하다.

그런데 석굴암의 공양물들은 절 안에서 다 자급자족한다. 밖에서 사들여 오는 것이 거의 없다. 보잘 것 없는 마사땅에 퇴비를 주어 기름지게 가꾼 땅에 호박이며 감자, 고추, 오이, 가지, 콩, 도라지, 더덕 등 절에서 먹을 농작물을 가꾸고, 첫 수확물은 반드시 부처님전에 제일 먼저 올린다.

이상한 것은 밖에서 사들여 오는 농작물은 금방 썩는데 이렇게 복토에서 자란 야채는 한 달을 두어도 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음식을 만드는 데 있어서도 오신채와 조미료를 일체 쓰지 않고 간장으로 대부분의 음식들을 간한다. 부득이 소금을 사용해야 할 때에도 3~4년 묵혀 간수를 다 뺀 까슬까슬한 소금을 쓴다. 사과며 배, 감, 수박, 참외… 부처님 전에 올려진 과일들도 때로는 음식재료가 된다. 청호 보살님의 손맛 또한 담박하고 깔끔하다.

보살님이 석굴암에 오신 것은 지금으로부터 11년 전이다. 평생 같이 사실 줄 알았던 어머님의 죽음에 무상을 느껴 불교에 입문해 찾은 첫 절이었지만 전생의 인연인지 길이며 절이며 스님이 전혀 낯설지 않았다. 지금은 열반하고 안 계신 초안 큰스님께서는 보살님을 보자마자 첫 마디가 “세속에 인연이 없으니 절에 들어와 살라”는 것이었다. 불호령을 내리듯 그 목소리가 어찌나 크시던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