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갑니다
상태바
부처님! 갑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이 만난 사람/ 학산아트센터 학산 최기식

“오늘은 도대체 무슨 일인지 모르겠네요. 아기거위 네 마리가 탄생하고, 이북방송 확성기도 철수한다고 하고, 반디 보살 두 마리가 밤새 주유하더니 이렇게 반가운 분들이 오셨네요.”

진관사가 있는 진관외동을 지나고 일령유원지를 조금 지나 왼편 고가도로를 타고 얼마를 가다보면 절골이 나온다. 동네 어른분들의 말에 의하면 지금은 없어졌지만 1960년 대까지만 하더라도 이 동네에 제법 큰절이 있어 절골이라고 불러 왔다고 한다.

이 절골에 자리잡은 학산아트센터! 이 아트센터의 주인이자 부처님을 조성하는 불모(佛母) 학산 최기식(49세) 거사의 법명 겸 호를 따 그렇게 이름붙였다. 사실 이름은 그럴싸하지만 아직 간판을 내건 것도 아니고 누군가가 그렇게 불러주는 것도 아니다.

문을 열어둔 것도 아니어서 아는 사람도 그다지 많지 않다. 작업실겸 전시장겸 생활공간으로 쓰고 있는 가건물은 한때는 가구공장으로 쓰던 공간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기에 이름을 내걸 만큼 버젓하지도 않다.

눈이 오면 내려앉지 않을까. 비가 오면 새지 않을까. 거센 바람이라도 불면 날아가지 않을까 싶게 얼기설기 만들어진 가건물들이지만 안에 들어가 보면 절로 탄성이 터져나온다.

동으로, 나무로 혹은 흙으로 만든 불상도 불상이려니와 동판을 일일이 손으로 두들겨 만든 촛대며 향로·다기·연꽃으로 장엄된 등, 사리함… 마치 오랜동안 감추어진 보물창고를 보는 양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10여 년간 거의 문밖을 나가지 않고 작업한 부처님전 장엄물들이 이 방 저 방에 전시되어 있다.

평생의 화두이기도 한 ‘한국의 혼’을 생각하며 떠올린 작품들이지만 늘 불교의 테두리 안에서 빙빙 맴돌고 있다.

2~3년 전부터는 여가에 등잔을 만들기 시작했다. 평생 부모님께 효도 한 번 제대로 못한 것을 생각하며 아미타여래 앞에 놓아드리고 싶어서다.

공주가 고향인 학산 거사는 아마도 전생에도 불모였을 것이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일본의 유명한 불모 오모리 선생도 학산 거사한테 그렇게 말한 적이 있다. 일본 동경 지꼬 박물관에 소장될 사천왕상(1200년 전 작품으로 작자 미상)을 재현해냈을 때에도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전생에 당신이 조성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한 번 본 것은 잊지 않고 그대로 그려내고 미술에는 천부적인 재주가 있었던 학산 거사는 1977년 불상을 조각하는 것을 보고 무언가 모를 이끌림으로 불상조각을 시작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