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칸드로 린포체
상태바
[서양의 불교] 칸드로 린포체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의 불교

필자가 티벳불교의 젊은 신세대 비구니 칸드로 린포체에 대해 처음 알고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페마 최된 스님의 책을 번역하면서 이런 일화를 들었을 때이다.

언젠가 꿈속에서 페마 스님은 칸드로 린포체를 맞을 준비를 하느라 하루종일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청소와 요리를 했다. 마침내 린포체가 제자들과 함께 도착했고 페마 스님은 달려나가 인사를 했다.

그런데 린포체가 묻는 것이었다. “오늘 아침 해뜨는 거 보셨나요?” 바빠서 보지 못했다고 대답하는 페마 스님께 린포체는 웃으면서 말했다. “너무나 바쁘셔서 삶을 살아갈 새도 없으시군요.”

카규파-닝마파의 전통을 이어받고 티벳 역사상 가장 위대한 요기니 예세 쵸걀의 화신이라고 알려진 현재 37세의 칸드로 린포체는 인도에 있는 성요셉 수녀원 부속학교, 성모마리아 수녀원 부속학교 등을 다니며 서구식 교육을 받아 유창한 영어를 말할 수 있는데다가 티벳어 힌두어까지 하여 유럽과 아메리카에서 법을 가르치는 데 더할나위없는 법사로 활약하고 있다.

칸드로 린포체가 현세에 활불로 태어나기 전 바로 이전 생에서의 모습은 쭈루푸의 위대한 다키니 칸드로 위르겐 쪼모였다. 중병을 앓고 있던 티벳불교 카규파의 종정 제15대 칼마파는(현재는 17대 칼마파가 주석하고 있음) 어느 날 꿈속에서 자신의 생명을 연장하려면 티벳의 저명한 요기니였던 예세 쵸걀의 화신으로 태어난 여존을 맞아들여야 한다는 계시를 받았다. 꿈에서 계시를 받은 그녀는 쭈루푸 근처에 사는 위르겐 쪼모였다.

불과 16세 소녀였지만 이미 깨달은 사람이었던 그녀는 칼마파의 사원으로 온 후부터 매일 한 번씩 칼마파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도르제 남도마’ 청정의식을 거행했다. 덕분에 칼마파는 9년을 더 살았다. 칼마파가 입적한 이후 칸드로 위르겐 쪼모는 쭈루푸의 수련원에 주석하면서 많은 수행자를 지도하여 ‘쭈루푸의 위대한 칸드로’라고 불리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