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하와이의 성자 로버트 아잇켄
상태바
[서양의 불교] 하와이의 성자 로버트 아잇켄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의 불교/ 로버트 아잇켄(Robert Aitken)

로버트 아잇켄 선사는 미국 하와이 주 호놀룰루에 있는 다이아몬드 승가를 설립하였다. 아잇켄은 삼보교단에 속한 최초의 미국인이 되었을 뿐 아니라, 1974년 그에게 법을 전수한다는 공식 서류를 야마다 노사에게 받아 공식자격증을 가진 최초의 미국인이 되었다. 소박하고 꾸밈이 없는 그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 절대 모든 문제의 답을 다 알고 있는 척하지 않았다. 오히려 질문을 많이 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도록 했다.

그의 일생은 옳다고 믿는 바를 그대로 실천하는 삶,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삶 그 자체였다. 1950년대에는 핵실험 반대운동을 했고, 60년대에는 양방향 군비축소 운동을 했으며, 80년대에는 핵잠수함 반대운동을 했다. 베트남전이 한창일 때는 징집된 젊은이들의 상담역을 자처했고 하와이 종전위원회에 가담하여 FBI의 조사를 받기도 했다.

1978년에는 불교평화우의회의 공동설립자가 되었다. 그는 남성이었지만 자신을 페미니스트라고 불렀고, 낙태된 아이를 위해 제례를 지냈으며 불교권 안에서 여성평등을 지원했다.

아잇켄은 잘못된 장소에 잘못된 시간에 있다가 재난을 당했지만, 그것이 오히려 평생의 믿음과 삶을 바칠 수 있는 일을 만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었다. 아잇켄은 하와이에서 태어나 교육을 받았다.

졸업 후 괌에서 일을 하던 그는 1941년 그 곳을 침입한 일본군에게 붙잡혀 일본에서 포로생활을 했다. 그런데 그 감옥 안에서 영국인 불교학자이며 스즈키 다이세츠의 제자인 블라이스(R. H. Blyth)를 만나 선불교를 접하고 그를 선생님으로 모시며 불교를 배우게 된다.

블라이스는 문학에 심취한 영국 지식인이었는데 단테를 읽으려고 이태리어를 배우고, 돈키호테를 읽으려고 스페인어를 배우고, 괴테를 읽으려고 독일어를 배우고, 바쇼를 읽으려고 일본어를 배웠다는 사람이다. 특히 블라이스는 돈키호테를 선(禪)에 의한 삶을 산 사람이라고 극찬했다. 전후 풀려난 그는 하와이로 돌아와서 선수행을 계속하다가 1950년 일본으로 다시 가서 야스타니 선사와 야마다 선사에게 선을 배우려 했다. 하지만 그 해 발발한 6·25전쟁으로 인해 일본으로 가기는 쉽지 않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