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 그 순간이 가장 행복합니다
상태바
노래하는 그 순간이 가장 행복합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이 만난 사람/ L.M.B Singers

봄은 어김없이 찾아오고 꽃피고 새가 울 날도 멀지 않았다.

4월호 불광엔 좀더 밝고 환한 모습들을 선물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 문득 떠오른 것이 불교계 유일한 중창단인 L.M.B. Singers의 단원들이었다.

L.M.B. (Lovers of Music, Beacons of light)는 ‘음악을 사랑하고 빛이 되는 사람들’이다. 1999년 3월 20일 처음 시작도 그랬고 지금까지도 연습실조차 없이 옮겨다니며(매주 화요일엔 수도방위사령부에서, 목요일엔 왕십리의 밀각심인당에서) 연습을 해야 하는 힘든 여건 속에서도 매주 두 번씩 함께 모여 노래를 연습하고 부처님전에 찬탄의 노래를 부르는 11명의 단원들!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노래하고… 단원 가운데는 가락동 시장에서 막노동을 하며 참여하는 사람도 있다. 비록 가진 것은 없지만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기에 때로는 한 가족이 아니었나 하는 착각을 가끔씩 한다고 한다. 도대체 그 당당함과 활기에 가득 찬 밝은 에너지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한 단원들은 대부분 사찰 합창단 지휘자 혹은 반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바쁜 시간을 쪼개어 연습을 하고 한 달에 한 번씩은 각 단원들이 짝을 지어 군부대에 찬불가 지도를 나간다. 장병들에게 찬불가를 가르치는 중간중간 자연스레 부처님 이야기도 하며 불교를 전하다보면 그렇게 신명날 수가 없다. 이제는 웬만한 포교사 못지 않은 불교에 대한 지식과 소양도 갖추게 되었다.

그런데 군부대를 방문할 때면 각자 주머니를 털어 장병들을 위해 과자를 마련하곤 하지만 늘 부족하기만한것이 못내 가슴 아프다.

사실 초창기부터 어려움은 참으로 많았다. 가정을 꾸려야 하는 남성 단원들과 가정이 있는 여성 단원, 미혼이지만 취업을 강요당하는 단원들까지 집안의 반대에 부딪혔다. 어디든 부르는 곳이 있으면 나아가 노래를 부른다는 마음이지만 전국을 무대로 공연을 해야 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