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을 전하는 것이 깨달음의 길이다 2
상태바
불법을 전하는 것이 깨달음의 길이다 2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법석/ 금산사 회주 월주 스님

광덕 스님이 반야심경에 있는 마하반야바라밀을 인용해서 불자들에게 염송하게 했는데, 그 또한 대비원력에서 나온 것입니다. 제자들은 물론 다 알겠지만, 이런 얘기는 공개적으로 나한테 처음 듣는 얘기일 겁니다.

이 분은 ‘꿈도 아니고 생각도 아닐 때, 나는 무엇이냐?’라는 화두를 들고 참선해서 득력한 분인데 어째서 재가불자들한테 마하반야바라밀을 염송하게 했느냐?

마하반야바라밀, 큰 지혜로 저 피안의 세계에 가자는 마하반야바라밀을 염송하는 것만으로도 삼매에 들고 지혜가 얻어지고 깨달음의 경지, 피아(彼我)가 없는 경지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토(穢土)가 정토(淨土)요, 생사(生死)가 열반(涅槃)이요, 번뇌(煩惱)가 보리(菩提)라는 말입니다. 처음에는 큰 지혜로 도피안하자는 것으로 출발했지만 나중에는 피안(彼岸)과 차안(此岸)이 없는 불성(佛性)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광덕 스님께서는 경전에 있는 말씀을 간략하게 인용해서 수십만 명에게 영향을 주었어요.

거듭 말씀드리지만, 광덕 스님 본인은 화두 들고 참선 수행을 하셨으면서도 불자들에게 마하반야바라밀을 염송케 한 것은 큰 자비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화두 수행은 어려워요. 저도 우리 스님한테 시심마(是甚陵) 화두를 받아서 지금까지 화두를 듭니다.

또 화두를 들고 참선 수행해서 확철 대오하지는 못했지만 ‘마음자리가 부처’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화두를 들면서 일념의 경지에 들고 환희심을 느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심마 화두를 수십 년 동안 들고 있고, 지금도 수행 중인데, 이게 어려운 길이에요. 상근기가 깨닫는 길이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광덕 스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열어주기 위해서 마하반야바라밀 염송을 하라고 하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서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청화 큰스님도 염불선 하신다고 오해를 많이 받았어요. 이 분의 상좌와 손주상좌가 200여 명이나 되는데, 한동안 이 분 상좌들을 선방에서 받아주지 않는 등 배척을 받았어요. 본래 청화 스님도 간화선을 한 분인데, 염불선을 하게 해서 많은 사람들을 교화시켰어요. 우리 조계종 종헌에도 선(禪)이 중심이고, 『금강경』과 『전등록』을 중심으로 하고, 대승경전이 소의경전으로 되어 있지만, 참선·염불·간경·주력을 통해 다 수행하도록 되어 있어요.

94년도 개혁종단이 출범할 때 개혁회의(종회)에서 종헌에 그렇게 해놓았습니다. 또 뜻있는 젊은 학승들이 개혁회의에 참여해서 종헌 뒷부분에 통일, 인권, 복지, 환경 등에 대해서도 종도들이 관심을 갖고 실천해야 한다는 조문도 넣었어요. 종헌이 상당히 포괄적으로 발전된 겁니다.

그런데 청화 스님이 염불선을 통해 수십만 명에게 영향을 주면서도 변방에 계시다가 77세에 조계종 원로로 추대되셨고, 곡성 성륜사에서 81세로 작년에 열반하셨어요. 십이 년 전인가, 그분이 태안사 주지로 계실 때 제가 찾아가서, “근기가 약한 중생들을 위해 염불선을 지도하고 계시는데, 잘하시는 일입니다. 우리 한국불교는 통불교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만큼 중생들을 위해서 더욱 적극적으로 염불선의 기치를 드시라.”고 권고한 적이 있었어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