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존 다이도 루리(John Daido Loori) 선사
상태바
[서양의 불교] 존 다이도 루리(John Daido Loori) 선사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리 선사는 미국인이 선호하는 활동성과, 자유 그리고 꾸밈없는 천진함을 고루 갖춘 사람이다. 그가 주석하고 있는 뉴욕 주 트렘퍼 산자락의 선산승원(Zen Mountain Monastery)을 찾은 불교학자 찰스 프레비시(Charles Prebish) 교수는 그를 만나 세 번 놀랐다고 한다.

첫째 합장이 아닌 악수를 하려고 내민 팔에 선명한 문신이 있는 것이었다.

둘째 승원장에 따르게 마련인 격식이 하나도 없이 몇 시간 동안이나 손수 선원 곳곳을 안내해주었으며 어떤 질문을 해도 솔직하고 소탈하게 답해주는 것이었다.

셋째 담배연기를 내뿜으며 컴퓨터실을 자랑스럽게 보여주었는데 선사와 컴퓨터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선입관 때문이었는지 무척이나 놀랐다고 한다.

“실은 학생들도 저를 좀 괴짜라고 생각했지요. 원래 선사라고 하면 근엄하고 신비롭고 그런 이미지가 있잖아요. 그런 낭만적인 선사의 이미지를 컴퓨터를 만지는 제가 다 깨어버린 거지요.”

자연의 아름다움에 심취하여 자연사진을 찍다가 선불교를 만난 그는 사진 전시회를 무려 40회 정도나 하였으며 사진작품집 ‘빛과 사랑하기(Making Love With Light)’를 출간하였다.

루리 선사는 해군에 복무할 때 카누 타는 법, 오지에서 살아남는 법 등을 익혔다. 그런 재능을 활용하여 선산승원에서는 명상과 문화를 접목한 유일무이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