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31.안서도호부였던 쿠처와 투루판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31.안서도호부였던 쿠처와 투루판
  • 김규현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왕오천축국전 별곡 31

“동쪽으로 한 달을 가면 구자국(龜玆國)에…”

‘해동의 나그네’가 전에 서역을 헤매다 비상사태를 만나 한번은 호사스럽게도 비행기를 타고 사막 위를 날아 본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눈 아래 펼쳐지는 사막이 마치 황갈색의 거대한 융단 같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었다.

창 밖으로는 가끔 오아시스가 스쳐갔는데 그것은 마치 큰 비취(翡翠)보석을 무늬삼아 상감(象嵌)해 넣은 것처럼 찬란하게 반짝였다. 그리고 저 멀리 한편으로는 천산(天山) 산맥의 설봉이 하늘에 닿을 듯이 우뚝 솟아 있었는데, 그 기슭에서 만년설이 흘러내린 시냇물이 거미줄처럼 사막 쪽으로 스며들어가고 있었다. 그 때 비로소 사막에 왜 오아시스가 생기는지에 대한 오랜 궁금증을 풀 수가 있었다.

대 사막에 점점이 박혀 있는 이런 오아시스를 하나의 띠처럼 잇는 비단길은 대체로 최소한 5일에서 한 달간의 일정으로 장안에서 유럽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있다고 한다. 물론 이는 낙타의 빠른 걸음걸이로 계산한 것이었던지 우리의 혜초 스님은 천신만고 끝에 중국령 카슈가르에 도착하여 두 번째 오아시스 도시인 쿠처에 한 달 걸려 도착하였다. 그러니까 혜초는 아마도 낙타도 못 타고 걸어서 왔을 것이리라.

“카슈가르로부터 동쪽으로 한 달을 가면 구자국(龜玆國)에 이른다. 이 곳은 안서대도호부(安西大都護附)로서 중국 군대가 집결하는 곳이다. 절도 많고 승려도 많은데 소승이 행해진다. 고기와 파 부추를 먹는다. 중국인 승려는 대승을 행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혜초의 기록에서 안서도호부가 있었던 곳이 현 쿠처인가 아니면 다른 곳인가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의 기록에 의하면 쿠처에도 도호부가 나오지만, 그 다음에도 “개원(開元) 15년 상순에 안서(安西)에 이르렀는데…”라는 구절이 나오고, 또한 그 다음으로 『왕오천축국전』의 끝 구절인 엔지(焉耆)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두 개의 도호부가 있는 셈이니 그의 기록은 일관성이 없는 셈이다. 더구나 쿠처와 안서(安西), 엔지는 모두 ‘서역북로’ 상에 있는 도시인데, 그 중간에 ‘서역남로’에 있는 호탄이 끼어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현존하는 『왕오천축국전』이 부분적인 기록이라 하더라도 위의 구절은 우리를 헷갈리게 만들고 있다.

그렇다면 혜초의 기록에서의 ‘안서(安西)’가 어디인지에 대한 비정은 방계적인 자료에서 풀어나갈 수밖에 없다. 다행히 이런 자료는 충분하여 이를 참조해서 먼저 결론부터 내린다면, 쿠처 부분에서 누락한 추가 기록이거나 아니면 그의 기록에는 나타나지 않은 다른 도시인 고창, 즉 현재 투루판의 까오챵 성(高昌城)을 가리키는 것일 수도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