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은 휴식을 취하지 않습니다
상태바
보살은 휴식을 취하지 않습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스님/세계여성불자연합회 회장 렉시 쏘모 스님

닫혀진 문은 열리기 마련이고 어둠이란 본래 없는 것이다. 문명의 발달로 지구가 한가족이 되어가고 있고 사상과 종교도 국경을 넘어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사람들의 의식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되고 있으며 숨겨진 비밀이란 없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양성평등 또한 세계적인 흐름이 되고 있는 이때 마침 세계여성불자연합회(회장 렉시 쏘모)가 여는 8차 대회가 내년에 서울에서 열린다고 한다.

세계여성불자연합회(sakyadhita : 부처님의 딸들)는 1986년 스리랑카 재가여성불자 라자니, 태국의 불교학자 차슈만 카빌싱, 독일 출신 비구니 아야케마, 그리고 현재 회장을 맡고 있는 미국 출신 비구니 렉시 쏘모가 중심이 되어 창립되었다. 이 연합회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함으로써 세계평화를 증진하고, 전 세계 여성불자들의 의사교환 조직망을 창출하는 한편 다양한 불교전통에 대한 이해증진, 불법의 스승으로서 여성교육을 격려하며 여성불자들이 연구하고 수행하는 시설 개선, 비구니 승단이 없는 곳(티베트를 비롯하여 인도, 네팔, 미얀마, 스리랑카, 캄보디아 등 남방불교국)에 비구니 승단 건립을 취지로 1987년 2월 인도의 보드가야에서 첫 대회를 개최한 이래 매 2년마다 열리고 있다.

세계 여성불자들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특히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소외받고 있는 열악한 여건의 여성불자들이 불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시설을 지원하고, 불자들을 위한 복지시설이나 수행센터 설립 지원, 비구니계단의 맥이 끊어진 국가의 여성 출가자들이 비구니계를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고 지원해주는 데 중점을 두고 그 활동을 전개해오고 있는 것이다.

세계 27개국의 여성불자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 함께 예불을 올리며 명상을 하고, 불교문화를 체험하게 된 지난 7차 대회는 대만 화판대학(올해 92세인 노비구니 효운 스님이 건립, 동시 통역 등 모든 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음)에서 열렸으며, 300명이 함께 참가해서 수행과 교육과 사회봉사를 병행하며 자신의 수행을 사회로 회향하는 대만 비구니 스님들의 좋은 본보기를 직접 눈으로 보게 된 성공적인 대회였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