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이 만난 사람] 다정 김규현 화백
상태바
[불광이 만난 사람] 다정 김규현 화백
  • 관리자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금물고기를 화두 삼아

강원도 홍천 ‘어린 물고기 달빛과 어울려 노는 물가의 집’ 수리재(水理齋)에 살고 있는 다정(茶汀) 김규현 거사와의 만남은 1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금은 많이 달라져 다리도 만들어지고 옆으로 도로도 생기고 있지만 홍천 강변에서 나룻배를 타고 건너야 했던 마곡리. 3명의 졸업생을 마지막으로 지금은 폐교가 된 분교 옆 강 가 그가 직접 지은 초가집에는 그의 부인과 아들 예슬이가 함께 살고 있었다.

손수 흙벽돌을 만들어 지었던 2층 초가집이 홍천강이 범람하는 바람에 떠내려가버리고, 또 다시 지은 집이 1997년 화재로 타버린 후에는 집에 대한 욕심은 없어졌다고. 그저 비가 새지 않으면 그뿐이라지만 돌로 지어진 그의 집 모양새도 그러하려니와 예술가로서 그의 삶이 예사롭지 않아서인지 춘천과 강촌을 여행하는 사람들 사이에 꼭 들러보고 싶은 곳이 되고 있다.

불광과는 오랜 인연지기인데도 다정 거사는 어떤 분인가 하고 물어올 때면 한 마디로 말하기가 어렵다.

수인목판화가, 다인(茶人), 글 쓰는 사람, 홍천 강변에서 농사를 짓는 농부, 사진 찍는 솜씨 또한 보통이 아니니 사진가, 10년 넘게 티베트를 오가며 연구해온 티베트 전문가, 이 세상에는 짝할 이가 없는 듯 깊은 눈길은 언제나 저 먼 곳 어딘가를 향하고 있으니 구도자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는 수년 동안 부처님 장삼을 덮고 잠들어 본 적도 있고 수년 동안 홍천강(洪川江) 허리를 베고 잠들어 본 적도 있다. 한마디로 다정 거사는 비산비야(非山非野)의 인물이다.

그는 왕터산 자락에서 단소를 불고 있으면 신선이 되고, 홍청강 자락에서 감자를 심고 있으면 농부가 되는 변신술을 가지고 있다. 다재다능하고 박학다식해서 어떤 분야에서도 걸림이 없다.

특히 그는 예술을 사랑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성현을 사랑하고 서민을 사랑하는 성품을 가진 인물이다.”라고 다정 거사의 절친한 친구 이외수 선생은 말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