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와 존재의 만남
상태바
존재와 존재의 만남
  • 관리자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스님/마음고요 선방 정목 스님

“지금 이 순간에 멈춰 서서 왜 그렇게 바삐 가려 하는지, 왜 자꾸 가지기만 하고 놓으려 하지 않는지, 자신의 삶을 한 번쯤 돌아보십시오. 들어오는 호흡과 나가는 호흡을 지켜보고 있는 동안 분주하던 마음이 조용히 가라앉게 됩니다. 행복도 욕망도 멀리 있지 않습니다. 모든 것이 다 내게 있을 뿐, 나에게서 비롯되어 나에게서 완성될 뿐, 모든 갈등의 근원이 나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순간 우린 미혹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 정목 스님의 산빛 이야기‘마음고요’ 중에서

일요일 오전 10시. 마음고요선방(강남구 신사동, TEL 02-548-0218). 나름대로 편안한 옷을 입은 사람들은 스님의 동작 하나하나 말씀 한마디 한마디에 따라 기본적인 요가와 ‘나를 찾는 명상’으로 심신을 이완시킨다. 새소리 물소리 바람소리… 비록 자연의 소리는 아니지만 깊은 산사에 온 듯 고요한 선방엔 향내음이 은은하다. 일흔이 훨씬 넘어 보이는 몇몇 노보살님들도 어찌 그리 유연한지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쭉 뻗은 채 몸을 앞으로 자연스레 내리자 온몸이 바닥과 하나가 된다.

“…아프고 당기는 부분을 그대로 바라보세요. 그리고 그 아픈 부분과 화해하세요. 몸이 충분히 이완되고 편안해졌으면 들숨과 날숨, 호흡을 가만히 바라보세요…. 자, 벌리신 팔을 천천히 모읍니다. 마치 이슬을 머금은 꽃봉우리를 연상하며 향기와 정성을 담아서 가족과 친지 우리의 이웃들에게 전합니다. ”

조용조용하면서도 물 흐르듯 흘러나오는 스님의 음성에는 알 수 없는 에너지가 담긴 채 그대로 가슴으로 온몸으로 전해진다. 한 시간 반 정도 계속되는 동안 몸과 마음이 편안하면서 고요와 행복이 깃든다.

“자신의 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인식이 있고 이완된 상태라야 호흡을 바라볼 수 있고,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것입니다. 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는 것이지요. 자기를 깊이 이해하게 될 때 남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정목 스님이 마음고요선방의 문을 열고 명상을 지도하기 시작한 것은 2년쯤이 된다. 그 이전엔 인왕산 자락 선다암(禪茶庵)이라고 이름 붙인 20평 남짓의 작은 선방에서 인연있는 사람들과 위빠싸나공부를 함께 했다. 일주일에 3일 서로 만나 공부를 점검하고 각자의 처소에 돌아가 생활하며 하루 2∼3시간씩은 이어서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공부를 해오던 중 공간이 협소해지자 뜻 있는 분이 이곳 마음고요선방의 공간을 마련, 명상프로그램도 열고, 사랑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백혈병 어린이를 돕기 위한‘작은사랑 음악회’도 열고 있다. (누구나 전혀 거부감 없이 쑥 들어오고 싶은 공간으로 꾸며진 마음고요선방에서 열리는 작은사랑 음악회는 음악가는 물론이려니와 특히 종교가 다른 일반인들 사이에도 그 소문이 자자하다. 공간이 협소해 200명 정도가 함께 할 수 있는 이 음악회의 참가자는 불교인들보다 타종교인들이 훨씬 많다. 지난 해까지는 매월 열리던 것이 올해부터는 계절마다 열린다고 한다.)

깨달음의 욕망에서 놓여나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