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마지막으로 남는 것] 명작 같은 삶
상태바
[특집 : 마지막으로 남는 것] 명작 같은 삶
  • 남지심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는 지하철을 탈 때면 지하철 벽에 부착된 짧은 글 읽는 재미를 만끽하고 있습니다. 향기로운 차 한 잔을 마시고 나면 입안 가득 향기가 도는 것처럼, 짧은 글을 읽고 나면 가슴 가득 향기가 도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서 행복해 집니다.

‘이런 이야기들을 널리 알리려고 애쓰는 사람들이 있구나.’하는 감동과 함께 그런 사람들과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이 위안이 되어서입니다.

물론 그 일을 하는 사람들이 기독교인들이라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 기독교 지하철 선교회인가? 하는 데서 그 일을 하는데, 기독교인들이 글의 내용과 같은 세상을 만들고자 애쓴다면 그들이 우리 불교도들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가장 마지막에 남는 것’이라는 제목의 글을 쓰려고 하다 보니 이야기가 다른 방향으로 흘렀습니다. 제가 기독교 지하철 선교회 얘기를 꺼낸 것은 10월에 그 단체에서 지하철 벽에 부착한 글 제목이 ‘마지막에 남는 것’이어서입니다. 이왕 이야기가 나왔으니 10월에 읽은 글 내용을 옮겨 보겠습니다.

영국의 어떤 가정에서 아들 둘을 두었는데 두 아들 다 세계적인 명문대학인 옥스퍼드 대학에 다녔다고 합니다. 큰 아들은 대학을 졸업한 후 국회에 진출해 정치가의 생을 살면서 부귀영화를 누렸고, 작은 아들은 인도에 선교사로 파견되어 빈민들을 위한 봉사의 삶을 살았다고 합니다.

같은 가정의 형제로 태어난 두 사람은 같은 대학을 졸업한 후 각기 다른 생을 산 것이지요. 한 사람은 세속적인 가치를 좇아서, 또 한 사람은 영적인 가치를 좇아서 말입니다. 그런데 두 사람이 죽고 났을 때 동생은 대영백과사전인 브리태니커에 반 페이지 분량으로 생이 기록되어졌고 형은 누구누구의 형이라는 단 두 마디의 말로만 기록되어졌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 글은 인간의 삶 안에서 마지막에 남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 하고 묻고 있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로 기억되는데 국어시간인지 사회시간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아무튼 그 때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라는 속담을 배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속담은 어른들이 아이들을 훈계할 때 잘 사용하기 때문에 저도 성인으로 성장할 때까지 부모님으로부터 몇 번 그 속담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저뿐 아니라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머리를 끄덕이시겠지요. “그래 맞아. 우리 아버님도 나를 야단치실 때면 늘상 그 말을 하셨지.” 하면서 말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