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57. 화엄경, 대승불교의 꽃 1
상태바
[경전의 세계] 57. 화엄경, 대승불교의 꽃 1
  • 관리자
  • 승인 2007.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전의 세계[57]· 華嚴經의 世界 1

 불교란 무엇인가? 부처님께서 6 년간의 고행끝에 체득하셨다는 그 깨달음의 내용은 무엇이며, 우리들의 실생활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또 오늘날과 같이 기계문명이 발달한 고도의 산업사회, 무관심의 사회,에고이즘의 사회 속에 사는 현대인들은 어렵고 복잡한 것에는 도통 관심을 가지려고 하지 않는다는데 양적으로 심히 방대하고 내용적으로 깊고 복잡한 불타의 교실을 어떻게 현대인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을까? 이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고 어려운 과제다. 누구나가 읽어서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지지 않으면 안되는데 이것이 우리 불자들이 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 생각된다.

 대승불교의 꽃 이라고 할 수 있는 화엄경은 분량이나 내용이나 그 웅대한 문학성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전이다. 그런데 여기에 펼쳐지는 세계관, 우주관, 연기관을 비롯해서 보살도의 사상 수행의 계위등을 현대적인 언어로 알기 쉽게 표현한다고 하는 것은 그리쉬운 작업이 아니다.

 부처님의 45년간의 교설은 사람들의 근기에 맞추어 설하신 대기설법(對機說法)이었다고 하는 데 이 화엄경만은 중생들의 근기를 생각치 않고 깨치신 바 진리를 그대로 설하셨기 때문에 부처님의 상수(上首)제자들도 귀먹은 벙어리마냥 한마디도 이해할 수 없었다고 한다. 화엄경은 다시 말해 해인삼매정중(海印三昧定中)이 설법이며 자내증(自內証)의 세계를 그대로 나타낸 것이다.

  1 이 경의 제목

 화엄경(華嚴經)이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약칭인데 대방광(大方廣)이란 부처님을 형용하는 말로서 광대무변함을 뜻한디. 즉 부처님의 가지가지 행<萬行>과 가지가지 덕<萬德>이 한없이 크고 넓음을 뜻한다.

 불화엄(佛華嚴)이란 잡화(雜華)를 가지고 부처님을 장엄한다는 뜻이다. 가지가지 아름다운 꽃으로 장엄한 부처님의 세계를 비유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가지가지 꽃이란 정열적인 장미나 탐스러운 수국, 청초한 수란 등과 같이 아름다운 꽃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보아주는 이도 없이 길가에 밟혀가며 핀 패랭이 꽃이나 심심산골에 이름도 없이 피어 있는 꽃들까지도 포함되리라 ……

 이들 가지가지 꽃들이 모여 조화를 이루는 세계가 화장장엄의 세계며 깨달음의 경계에서 본 부처님의 세계리라. 이 걸림이 없이 질서 정연한 조화의 세계에서는 이(理)와 사(事)의 관계는 물론 사(事)의 관계까지도 전연 걸림이 없다. 말하자면  이것이 사사무애(事事無礙)의 세계다.

 반복해서 말하면 대방광이란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가 한없이 크고 넓음을 뜻하며 불(佛)이란 이 대방광의 진리를 체득하신 분을 말한다. 화엄의 화(華)란 부처님의 만행(萬行)과 만덕(萬德)을 꽃에 비유해 나타낸 것이고 이 꽃으로 장엄하는 것이 화엄이다.

 깨달은 경계에서 본 부처님의 세계는 가지가지 꽃으로 장엄된 화장 장엄의 세계와 같이 아름다운 것이라 할 수 있다.

  2 이 경을 설할 때<說時>

 이 경이 언제 어디서 설해졌느냐고 하는 것은 참으로 궁금하기도 하고 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 소식을 알려주는 자료가 세친(世親)이 쓴 십지경론(十地經論)에 인용된 십지경(十地經) 등이다.

 여기에는 성도 후 2 · 7일에 설했다고 되어 있고 보요경(普曜經) 관수품(觀樹品)에는 주야로 7일간 도량수(道場樹)를 관하시고 깨닫게 된 인연의 은혜에 보답하셨다 했고 대보적경(大普積經)에는 주야로 7일동안 모든 법락(法樂)을 간직하시고 도수(道樹)를 관하고 계셔도 싫증이 나거나 눈에 전연 피로함을 느끼지 않으셨다고 서술되어 있다.

 이상의 문구를 통해서 보면 성도 하신후 2 · 7일에 설하셨음이 틀림없는 것 같다.

 또 법화경 방편품에 보면 도량에 앉아 나무를 관(觀)하기도 하시고 이리저리 보행도 하시며 3 · 7일을 사유하시고 『내가 얻은 지혜는 미묘하기 한량없는데 중생의 근기가 둔하고 세상락에 집착하고 어리석어 눈이 어두우니 어떻게 해야 저들을 제도 할 수 있을까.』하고 심려 하셨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