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깎고 찍는 행복
상태바
그리고 깎고 찍는 행복
  • 관리자
  • 승인 2007.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우리는 세계문화 유산인 『팔만대장경』(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제643호)과 세계 최고의 목판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을 지니고 있으며 양과 질적인 면에서도 어느 미술 못지 않은 높은 수준과 풍성한 목판화 유산을 지녔다는 자긍심이 있다.

우리 나라의 목판화의 시작은 삼국시대로 불경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며 서양에서는 성서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한다.

내가 목판화에 매력을 느끼는 것은 결코 화려하지 않으며, 소박하고 질박하면서, 자연스러운 인간미가 흐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깎고, 찍고 하는 과정에서 아무리 서둘러도 이 세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작품 완성에 이르지 못하는 절대적인 시간을 필요로 한다. 작업과정마다 항상 정성이 따라야 하며 어디 한 군데라도 소홀하면 여지없이 결과물에 나타나는 한 치의 거짓을 용서치 않는 비정함이 있다.

창작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항상 호기심을 갖고 산다. 실험과 도전을 하며 방황과 실패에도 항상 새로운 발견을 위하여 움직인다. 하나의 힘든 발견은 기쁨으로 보상되기도 한다.

나는 목판화를 늦은 나이에 시작했으면서도 오래된 친근감을 느끼고 있다. 석판, 동판, 실크스크린 등 모두 경험을 가졌지만 역시 나에게는 목판이 제일인 것이다. 전생에 언젠가 한번 각공(刻工)으로 불사에 참여하지 않았을까 하는 망상도 하였다.

요사이 작업도 다색판화에서 흑백판화로 점점 매료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불경 쪽으로 빠져들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