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학의 정립
상태바
불교문화학의 정립
  • 관리자
  • 승인 2007.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생활 속의 화두

역대 선사·선객이 화두를 들듯이, 일반 생활인에게도 그 나름의 화두가 있다. 무엇인가 뜻있는 목적을 세우고 이를 이룩하기 위하여 골몰함으로써, 가위 삼매의 경지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불교를 신앙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참선하는 데에서, 화두를 가지고 정진하는 경우가 많고, 나아가 생활인으로서도 자기 일에 몰두하여 이를 성취하려는 화두를 세우는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여기서 화두를 드는 참선에는 전문선과 생활선이 있다고 하겠다. 이런 점에서 생활 속의 화두는 승·속간에 입체적인 모습을 드러낸다.

기실 나는 신행하며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종교와 학문이 거의 일치하여 상당히 유익하고 행복한 편이다. 실제로 불교를 공부하면 전공에 도움이 되고, 전공을 공부하면 바로 불교수행에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그 동안 나는 불교문학을 전공하면서 그에 직결된 국어,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내지 불교의례, 서지, 음식, 건강, 민속 등 불교문화에 대하여 부단히 관심을 가져 왔다. 그래서 나는 전문선보다는 생활선을 잠심해 왔다. 내사 전문선을 해 낼 자격, 자질도 없거니와 학문에 몰두한답시고 그만한 여가를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활선을 택하여 나름대로 명분을 찾게 되었다. 재가 신도는 그 생활 속에서 자기 일에 몰두하여 삼매의 경지를 얻고 그 권능으로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생(生)’하고 ‘활(活)’하는 참된 선이라는 이야기다. 그래서 나는 생활선 안에서 화두를 갖게 되니, 그게 바로 ‘불교문화학의 정립’이다.

불교는 창도된 이래 다양한 방편을 타고 유통·전개되었다. 그것이 곧 위에 든 바 불교문화다. 그래서 불교문화는 포교, 권좌의 대방편이요, 대중불교 그 자체이기도 하다. 실제로 대승불교를 이은 대중불교는 모두가 불교문화의 실상과 위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