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들의 도량 호국연호사(護國鍊虎寺)
상태바
호랑이들의 도량 호국연호사(護國鍊虎寺)
  • 관리자
  • 승인 2007.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 목소리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드는 12월 중순의 차가운 공기를 가르며 따사로운 햇살과 함께 경춘 국도를 달리는 이 기분은 취재를 위해 떠나는 출장이라기보다는 겨울여행을 떠나는 설렘에 가깝다고나 할까?

군 시절을 부처님 전에서 군종병으로 보낸 인연이 있어 나름대로 군 포교에 관심을 갖고 있던 터에 월간 ‘불광’에서 원고 청탁을 받았다(사실은 내가 먼저 꺼낸 얘기라서 거절할 수 있는 입장도 아니었다).

시작이 반이라는데 전국에 있는 수백 개의 군 법당 중에서 어느 곳을 취재할 것인가? 아무 생각 없이 자료만 뒤적이고 있었는데, ‘아! 맞아, 그 분’ 지난 12월 초에 불광사에서 있었던 겨울불교학교를 위한 불교레크리에이션협회 겨울지도자 강습회에서 군법사님으로는 유일하게 참석하시어 미녀(?) 선생님들 사이에서 땀을 뻘뻘 흘리시면서 강습을 받으시던 그 분, 그 법사님이면 뭔가 군포교에 대한 철학이 있으실 것 같았다.

구리시를 지나 북한강이 보이기 시작하는 국도에 올라서서 춘천 방향으로 약 50분을 달리다보니 청평을 지나고 다시 가평이 시작 될 무렵 이정표에 ‘현리’라는 지명이 좌회전 표시되어 있다.

약속대로 전화연락을 드리고 현리 터미널 근처에서 만나기로 했다. 환한 미소로 반겨주시는 범망(梵網) 법사님의 크지 않은 체구와 동그스레한 얼굴은 마치 아주 편한 친구를 만나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했다.

‘호국연호사’ 문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호랑이들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수련하는 도량’이라는 뜻인데 그 호국연호사가 소속되어 있는 맹호부대는 6·25전쟁부터 월남전 그리고 현재까지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부대이고, 호국연호사 역시 군포교의 초창기인 1970년대에 창건된 군법당 중에서는 고찰(古刹)에 속한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