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수행의 리모델링
상태바
불교수행의 리모델링
  • 관리자
  • 승인 2006.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일과 수행

우리말 사전에도 아직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지만, 그래도 생소하지 않은 외래어가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가 리모델링입니다. 리모델링(Remodeling)의 정의를 인터넷 우리말 사전에서의 표현대로 하자면, 낡은 건축물을 그 골조는 그대로 둔 채 배관·설비·마감재 따위를 교체하여 완전히 뜯어 고치는 일이라 표현합니다.

근래에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회자되는 재단장, 재건축(Reconstru-ction)은 차라리 광풍입니다. 국가경제의 운용, 사회적인 모순, 개인 자산관리, 동산, 부동산의 리모델링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과 신행활동 등 모든 곳에서 그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우리 재가불자의 수행에도 리모델링 바람이 서서히 몰려와 변화가 느껴집니다.

인터넷상에서의 활발한 커뮤니티의 활동은 이러한 변화의 한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평균 연령 50~60대 불교계의 현실에서 이제는 젊은 세대들의 많은 참여로 리모델링의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각종 법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수행의 좋은 방편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나의 경우는 매주 일요법회 합창단 음성공양과 온·오프라인을 적절히 활용하는 폐사지 탐방·순례의 전법활동으로 참여의 폭을 넓혀가는 것을 수행으로 삼고 있습니다. 사실 보살님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는 법회에서 함께 활동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우리 불광은 거사들 중심의 대원구법회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남성합창단 법등이 있어 불광마하보디합창단 음성공양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모든 순간이 수행의 시간

광덕 큰스님께서 이르시길 “수행은 모든 시간에 하는 것이며, 자기 생명을 참되게 살아가는 것이 수행일진대 수행은 살아있는 모든 시간이 수행시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