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3.천축국의 첫 도착지, 탐나립티국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3.천축국의 첫 도착지, 탐나립티국
  • 김규현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인도의 옛 관문이었던 탐룩(Tamluk)

혜초는 한동안 머물며 천축행 준비를 했던, 수마트라 섬의 팔렘방을 떠나 말레이 반도와 수마트라 섬 사이의 말라카 해협을 빠져 나와 드디어 오매불망 기다리던 붓다의 나라에 도착한다. 그 곳은 바로 벵갈 만의 탐나립티 국이라는 나라였다.

해로를 이용하였던 구법승들의 순례기에는 탐나립티국은 빠짐없이 나타난다. 먼저 법현(法顯)은 이 곳에서 2년이나 머물다 사자국(獅子國), 즉 스리랑카를 경유하여 귀국했으며 혜초에게 큰 영향을 미쳤던 의정(義淨)도 역시 이곳에 도착하여, “바다의 입구로서 불법이 성하였는데 이 나라에는 24개의 사원이 있어 승려들이 많이 살고 있다.”라는 기록을 남겼다.

또한 왕복 모두 육로로만 다녀서 항로를 이용하지 않았던 현장(玄裝)도 혜초보다 한 세기 먼저 이 나라에 들러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긴 것을 보면 당시의 탐나립티국(耽羅立底國)은 벵갈 만에서 가장 번성했던 해양 강국이었으며 불교 또한 융성하였음을 알 수 있게 한다.

“탐라립티국은 주위가 1,400리이며 도성은 주위가 10여 리이다. 해안에 가까워 토지는 습하고 (중략) 사람들의 성질은 강하고 용맹스러우며 사교와 정법을 모두 믿는다. 가람은 10여 곳으로 승려는 1,000여 명이다. 수륙이 맞닿아 진귀한 보물들이 집산되어 사람들은 대개 부유하다. 성 안에 있는 탑은 아쇼카 왕이 세운 것이다.”

비록 전반부가 누락된 현존본 『왕오천축국전』에는 기록이 없지만 혜초가 탐룩으로 입항한 것은 거의 확실하다. 많은 기록과 당시의 항로가 이를 뒷받침한다.

혜초의 항로(航路)

서기 대략 723년 한겨울, 기다리던 계절풍이 동남으로 불기 시작하자 국제무역항 광주(廣州)는 술렁이기 시작하여 출항 준비를 하면서 때를 기다리던 무역선들은 일제히 돛을 올리기 시작하였다. 만을 벗어나 큰 바다로 나온 선단들은 마카오 반도를 돌아, 낮에는 오른쪽으로 해남도(海南島)의 해안선을 표지 삼고 밤에는 남십자성(南十字星)의 별빛을 따라 남쪽으로 방향을 잡아 내려갔다. 그러다가 식수와 식량을 보급받기 위해 잠시 인도차이나 반도, 곧 현 베트남의 하노이 부근에 기착한다. 당서(唐書)에서 빈번히 언급되고 있는 임읍국(林邑國)에 해당되는 곳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