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랙탈 이론
상태바
프랙탈 이론
  • 관리자
  • 승인 2004.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랙탈 이론]

이 세상을 설명하는데 '프랙탈 이론'이란 것이 있습니다.

다음은 인터넷에서 찾아 본 프랙탈의 내용입니다.

-프랙탈이란 작은 구조가 전체 구조와 비슷한 형태로 끝없이 되풀이 되는 구조를 말한다.

즉, 부분과 전체가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는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과 순환성(recursiveness)을 기하학적으로 푼 것으로,

프랙탈은 단순한 구조가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복잡하고 묘한 전체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이처럼 프랙탈이라는 것은 자기상사(自己相似), 자기 유사 도형을 말한다.

자기 유사성 도형이란 한 부분을 확대하면 자기 자신과 같은 모양이 나오는 도형이다.

-겉으로는 불규칙해 보이는 현상에서도 자세히 관찰해보면 어떤 규칙성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카오스 이론이고, 그 혼돈 된 상태의 공간적 구조로 기하학적이고도 규칙적으로 나타난 모형이 프랙탈 구조로서, 프랙탈은 혼돈계의 불규칙성과 비예측성을 기술하고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기하학으로 볼 수 있다(프랙탈이란 말은 "영국 해안선의 길이 측정"문제를 냈던 프랑스의 "만델브로트"가 만든 말로 라틴어의 fractus(부서진)에서 유래함).

-자연은 멀티프랙탈 구조이다.

1.번개의 전파는 습도, 기압, 온도, 이온화의 경향 등 여러 조건이 복잡하게 얽혀서 그 경로가 결정되기 때문에 일직선이 아니고 구불구블 진행하며 가지치기를 한다. 그 모습은 불규칙하지만 전체와 가지의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다.

2.강 또한 프랙탈 적이다. 큰 강줄기나 그 지류는 서로 비슷한 분기상태를 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