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 스님을 생각하고 불광을 내다본다”
상태바
“광덕 스님을 생각하고 불광을 내다본다”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덕 스님 1주기 추모 특별좌담2

사회 회장님께서 보시는 큰스님은 어떤 분이셨습니까?

박충일 회장 광덕 큰스님은 용성 대선사와 동산 선사의 선맥을 계승하신 한국의 대표적인 선승이자 한국불교의 현대화와 대중화의 횃불을 밝히신 분입니다. 설법을 잘하여 위대한 법사요, 학문이 높아 불교학자요, 시인이요, 문학가였으며, 수행과 계율에도 철저하신 큰스님은 부처님의 화신이라는 생각이듭니다.

자비하신 큰스님의 맑고 밝은 미소는 영원히 잊을 수가 없습니다. 큰스님은 맨주먹으로 대각사에서 월간 「불광」을 창간하시어 한국불교를 선도하셨고, 불광법회를 창설하시어 전법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송파구 석촌동에 불광사를 창건하시어 불광법회를 옮기시고 법체를 돌보지 않은 채 저희 불광형제들에게 반야의 도량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 후 일심으로 반야의 법을 가슴깊이 심어주시고 지난 해 2월 27일 열반하셨습니다.

지난 해 11월 14일 우리 불광형제들이 큰스님의 위업을 받들고 추모하기 위해 ‘불광 창립 25주년 및 월간 「불광」 300호 발행 기념 대법회’를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성대히 개최하였습니다. 큰스님은 뵈올 수 없지만 그 위덕은 지금 불광 형제들은 말할 것도 없고 한국 불자와 국민 모두가 존경하고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큰스님의 말씀은 법이었고 진리였습니다. 큰스님은 일생을 청정하게 수행하셨고, 모든 것이 존경스러운 참 수행의 표본이요, 빛이셨습니다. 우리 불광 형제들을 성장시키고 감싸안으시는 어버이셨고 마하반야바라밀법의 등불을 밝혀주신 참으로 고마우신 대선지식이셨습니다.

사회 큰스님께서는 상좌스님을 많이 두신 참 복이 많은 어른이셨습니다. 주지스님께서는 오랫동안 큰스님을 시봉하셨는데, 스승으로서의 광덕 스님, 한 인간으로서의 광덕 스님을 어떻게 보시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지암 스님 먼저 초월적인 삶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스님께서 열반하시던 날 아침에 예불하고 내려오니까 저더러 ‘밖에 나가지 말어, 오늘 내 곁에 있어야 돼.’ 그러셔요. 전날 밤에는 범어사에 가자고 간절하게 말씀하시더라구요. 마침, 병원에 가기로 한 날이라 병원 갈 준비를 하고 있는데, 큰스님께서 ‘오늘 병원에 갈 필요 없어.’ 그러셔요. 제가 거기에서 느낀 점은 ‘아, 참 초월적인 삶을 갖고 사셨구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 인간으로서는 참으로 엄격하신 분이셨습니다. 공양하시는 것만 봐도 정해진 양에서 벗어나는 법이 없었고, 경을 읽어드릴 때, 제가 졸려서 한 자라도 빼먹으면 졸고 계시다가도 ‘거기 다시 읽어.’ 그러십니다. 행주좌와에서 빈틈이 없으시면서도 한편 너무나 자상하신 분이셨습 니다.

그 편찮으신 몸을 이끄시고도 아픈 기색 하나없이 밝고 환한 얼굴로 내방객을 맞아주셨습니다. 우리 같으면 엄두도 못낼 일입니다.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일 때도 찾아오신 분 서운하게 하지 않으시려 반갑게 맞이하시면서 내방객의 이런저런 얘기를 끝까지 다 들어주십니다. 지극하게 경청하신 뒤 부처님 말씀 한 말씀이라도 더 전해 주시기 위해 애쓰시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합니다.

큰스님을 시봉하면서 육신의 스승이라기보다 ‘살아계신 부처님’이라는 생각을 늘 갖게 되었고, 존경의 마음을 무어라 형언할 수가 없습니다.”

사회 한탑 스님은 큰스님과 40년이 넘는 인연을 맺어오셨는데, 큰스님을 한번 따르기 시작하면 평생토록 신뢰 공경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힘이 어디서 나오는 것이라고 보십니까?

한탑 스님 모르는 사람도 큰스님을 한번 뵈면 가까이 지내고 싶은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 철학이나 사상뿐만 아니고 스님의 인격에서 나오는 힘이 아니면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나이 27세에 스님이 30이셨는데, 그때 처음 뵐 때, ‘어떻게 저렇게 생긴 분이 있나’ 하고 놀랍게 여겼던 기억을 갖고 있습니다.

그 어른이 내놓으시는 불광운동의 이념이나 내용을 보면, 자신에 대한 계산이 전혀 없습니다. 얼굴이 그렇게 맑을 수 있다는 것은 자신에 대한 계산이 없다는 얘깁니다. 불광대중들이 스님을 그렇게 좋아하고 따르게 된 것은 스님의 훌륭하신 인격의 힘 때문입니다. 그 인격의 힘이 이념으로 나타납니다.

처음에 금강경 강의를 하신다고 해서 갔더니, 제목이 각 사상 운동이에요. 그때만 해도 소천 스님이 주로 말씀하시고 광덕 스님께서는 회장직을 맡고 계셨는데, 광덕 큰스님께서 짧게 몇 말씀해 주시는 것이 더욱 가슴에 쏙쏙 들어와 박혀요. 참 묘한 힘이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